뷰페이지

野 대장동 녹취록 추가 공개 “몸통은 이재명”···與, “네거티브”

野 대장동 녹취록 추가 공개 “몸통은 이재명”···與, “네거티브”

이근아 기자
입력 2022-02-28 18:08
업데이트 2022-02-28 1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대장동 녹취록 추가 공개
“남욱, 유동규에게 이재명과 나눈 대화 전해 들어”
민주당은 “네거티브 총공세” 비판
이미지 확대
김은혜, 정영학ㆍ남욱 녹취록 공개
김은혜, 정영학ㆍ남욱 녹취록 공개 국민의힘 김은혜 공보단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영학 회계사와 남욱 변호사의 녹취록 발언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2022.2.28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28일 대장동 특혜 개발 의혹과 관련한 녹취록을 추가 공개하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이 이른바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임을 재차 강조했다.

국민의힘 선대본부 공보단장을 맡고 있는 김은혜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정영학 회계사와 남욱 변호사 간 녹취록을 추가로 공개했다. 해당 녹취록은 지난 2013년 4월 17일 남 변호사와 정 회계사가 나눈 통화로, 남 변호사가 누군가에게 들은 이야기를 전하는 내용이다. 남 변호사는 제 3자가 “그런데 이거는 그날도 내가 명백하게 이야기했지만 대장동에 관심 없다. 그런데 내가 시장님 설득할 수 있고 어쨌든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내가 결정할 문제 아니냐 최종적”으로 말했다고 전했다. 명시적으로 ‘제 3자’가 누군지 드러나지는 않지만, 김 의원은 이 내용이 남 변호사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으로부터 이 후보(당시 성남시장)와의 대화를 전해 들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김은혜, 정영학ㆍ남욱 녹취록 공개
김은혜, 정영학ㆍ남욱 녹취록 공개 국민의힘 김은혜 공보단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개한 정영학 회계사와 남욱 변호사의 녹취록. 2022.2.28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연합뉴스
특히 남 변호사는 녹취록에서 “시장님도 나한테 그림까지 그려가면서 이거는 진짜 너하고 나하고만 알아야 된다. 그림까지 그려가면서 천억만 있으면 되잖아. 그러면 해결돼. 나는 그러면 대장동이든 뭐든 관심 없어”라는 말을 전한다. 국민의힘은 여기에서 ‘그림까지 그려가며 천억만 있으면 되잖아’라고 말한 사람이 이 후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당시 시장은 이 후보밖에 달리 해석할 길이 없다”면서 “이 후보는 그동안 측근이 아니라고 말한 유 전 본부장에게 그림을 그려주는 사이는 어떻게 설명할 거냐”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이 통화 전날인 2013년 4월 16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정 회계사의 녹취록도 공개했다. 여기서 김씨는 “동규는 한 100억 정도 남는 구조를 짜고 있어”라고 말한다. 김 의원은 “대장동은 상관없고 1000억만 있으면 된다는 녹취록 속 진실은 그림은 이 후보가 그렸고, 몸통이 이 후보임을 가리키는 것”이라면서 “1000억은 (무엇인지) 검찰이 풀어줘야 한다. 이 부분이 기소가 안 됐기 때문에 검찰의 부실 수사를 단적으로 입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네거티브 총공세”라는 입장을 밝혔다. 조승래 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누구인지 특정되지 않은 제3자로부터 들은 대화 내용을 주고받은 것이 무슨 대단한 의혹인 것처럼 부풀렸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화는 사업자들이 성남시의 공공 환수에 심한 압박을 받았음을 보여준다”면서 “오히려 이 후보가 대장동 사업의 개발이익을 공공 환수하기 위해 애썼음을 엿볼 수 있는 증언”이라고 주장했다.

이근아·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