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 김종인·이상돈·윤여준 회동… 지지율 정체에 ‘부동층 흡수’ 사활

李, 김종인·이상돈·윤여준 회동… 지지율 정체에 ‘부동층 흡수’ 사활

이혜리, 신형철 기자
입력 2022-02-07 22:34
업데이트 2022-02-08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정치 원로들 잇따라 접촉

합리적 보수 인사 만나 중도 공략
金 “이런저런 잡담” 지원 선그어
이상돈 “통합정부 등 약속 지켜라”

박승 前한은 총재 등 역대 장차관
“실적·경륜 갖춘 프로” 李지지 선언

이미지 확대
이재명(앞줄 왼쪽 다섯 번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민주정부 장차관급 이재명 후보 지지선언 행사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며 주먹을 쥐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이재명(앞줄 왼쪽 다섯 번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민주정부 장차관급 이재명 후보 지지선언 행사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며 주먹을 쥐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 이상돈 전 의원,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등 중도·보수 인사들과 잇따라 회동하는 일정을 성사시켰다. 대선을 한 달 앞두고 외연 확장을 통해 부동층 흡수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이 후보는 지난 6일 김 전 위원장과 만난 데 이어 7일 자신의 중앙대 법대 스승인 이 전 의원과 비공개 오찬 회동을 가졌다. 합리적 보수 성향의 학자로 평가받는 이 전 의원은 2012년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체제 당시 김 전 위원장과 함께 비대위원으로 활동했으나, 이후 박근혜 정부에 참여하지 않고 오히려 비판적 목소리를 내왔다. 이날 이 전 의원은 이 후보의 통합정부, 정치교체 구상을 듣고 “과거 대통령들도 약속했으나 지키지 않았으니 꼭 지키겠다고 약속하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윤석열·안철수 단일화는 쉽지 않을 것이니 국민을 믿고 뚜벅뚜벅 가라”고 조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후보는 ‘김 전 위원장, 이 전 의원과 어떤 이야기를 나눴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두 분은 평소 제가 잘 아는 분들이시고 자주 전화로도 상의를 드린다”면서 “도움 될 만한 말씀들을 많이 해 주셨다”고 답했다. 이 후보는 8일 만남이 예정된 보수계 원로인 윤 전 장관에 대해서도 “아주 역량 있으신 어른이시고 제가 그분을 알고 지낸 지 상당히 오래돼 가끔 전화를 드리고 상의하는 사이”라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광화문 개인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이 ‘어제 저녁 만난 이 후보에게 무슨 조언을 했느냐’고 묻자 “이런저런 잡담한 것”이라며 “특별히 관심 가질 필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강훈식 민주당 선대위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 후보가 대통령이 가져야 할 리더십에 대한 김 전 위원장의 조언을 1시간 20분간 들었다”고 밝혔다. 우상호 민주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은 기자들에게 “(중도·부동층 중) 합리적 보수층에 대해서는 김 전 위원장 등 합리적 보수의 지도급 인사들을 만남으로써 공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 등 역대 정부 장차관 등 인사로 구성된 ‘국정연구포럼’이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출범식을 열고 이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박 전 총재는 인사말을 통해 “지금은 국가 경영 능력이 탁월한 사람을 필요로 한다”며 “이 후보는 온갖 어려움을 겪고 자랐고 성남시장과 경기지사를 하며 실적과 경륜으로 입증된 프로 기사”라고 말했다.

이혜리 기자
신형철 기자
2022-02-08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