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국심vs쇼맨십..구설·비난 마다않는 해외 CEO들은?

애국심vs쇼맨십..구설·비난 마다않는 해외 CEO들은?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1-10 20:55
업데이트 2022-01-17 09: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언론의 자유’ 서구세계선 기업인 정치발언 일상화
일론 머스크 “바이든, 기업에 비우호적” 연일 비난
실리콘밸리 베이조스·저커버그 도널드 트럼프 맹폭
영국 괴짜 리처드 브랜든, 사우디 정부 직접 저격도
일본 유니클로 창업자 야나이, 미중갈등에 소신발언

미 시사주간지 타임의 2021년도 올해의 인물로 선정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타임 트위터 캡처
미 시사주간지 타임의 2021년도 올해의 인물로 선정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타임 트위터 캡처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멸공’ 발언을 두고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1995년 “한국 정치는 4류” 발언 이후 27년 만의 ‘기업인 정치 성토’라는 평가가 나온다. 우리나라에서는 스타 경영인들의 소신 발언이 다소 낯설지만 언론의 자유가 보장된 서구세계에서는 자연스런 현상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다만 이들이 ‘애국심과 쇼맨십 사이에서 줄타기를 한다’는 지적도 많다.

10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조 바이든 대통령 때리기’가 점입가경이다. 지난해 8월 바이든 대통령이 전기차 제조업체 대표를 초청한 행사에 무노조 경영을 고수하는 테슬라를 배제하고 “노조가 있는 업체가 만든 전기차에 보조금을 추가로 지급하겠다”고 선언한 뒤로 공개적인 저격을 멈추지 않고 있다. 당시 머스크는 “백악관은 (세계 1위인) 테슬라는 한 번도 언급하지 않고 (후발주자인) 포드와 제너럴모터스(GM)가 전기차 혁명을 이끌었다고 칭찬했다”며 “바이든 행정부는 (기업에) 우호적이지 않다. 이 정부는 노조가 통제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꼬집었다.

2016년 11월 대선 당시 실리콘밸리의 거물들은 약속이나 한 것처럼 도널드 트럼프 후보를 맹비난했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는 “트럼프의 존재 자체가 ‘끔찍한 악몽’이다. 로켓에 묶어 날려버리겠다”고 말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옛 페이스북) 창업자도 트럼프의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그와 설전을 벌였다.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되자 정보기술(IT) 기업들의 공포는 상상을 초월했다. 농담반 진담반으로 ‘베이조스는 체포될 것’이라는 말도 돌았다. 그러나 미국에서 이들 기업인에 대한 보복 조치는 없었다.

영국의 괴짜 거부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은 2018년 12월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피살 의혹을 두고 사우디 정부를 강하게 몰아붙여 갈등을 빚었다. 그는 인터뷰에서 “버진그룹의 우주사업과 홍해 관광 프로젝트 등 사우디와의 투자협상을 전면 중단할 것”이라며 “카슈끄지 실종 및 피살 의혹이 사실이라면 서방의 누구라도 사우디와의 사업을 접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일본에서는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의 창업자 야나이 다다시 회장이 대표적인 ‘재계 스피커’로 통한다. 오래전부터 “이대로 가면 일본은 망한다”라고 성토하며 집권 자민당에 개혁을 촉구해 왔다.

지난달 말 야나이 회장은 미중 갈등 상황의 본질을 묻는 니혼게이자이 기자의 질문에 “과거 일본도 지금의 중국처럼 미국에 당한 적이 있다. 그때 미국은 일제차를 망치로 부수고 도요타자동차를 죄인 취급해 미 의회 청문회에 출석시켰다”며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경제 패권을 지키려는) 미국의 숨겨진 속내를 알아차려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신장위구르자치구 인권 논란에 대해서도 “지금 미국의 방식은 글로벌 기업들을 상대로 사상 검증을 하려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