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상정 “李·尹 얘기대로라면 전두환 국립묘지 옮겨야 하나”

심상정 “李·尹 얘기대로라면 전두환 국립묘지 옮겨야 하나”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12-12 14:03
업데이트 2021-12-12 14: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두환 재평가하려는 자가 전두환” 강력 비판

“전두환의 시대 로망하는 양당 후보 잠재의식”
“전두환, 무거운 심판 아래 그대로 둬라” 호소
이미지 확대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9일 서울 마포구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에서 열린‘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21주년 기념식 및 학술회의’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2021.12.9 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9일 서울 마포구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에서 열린‘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21주년 기념식 및 학술회의’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2021.12.9 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1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전두환 경제 성과’ 발언에 대해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하려다 국민의힘 후보가 되실 것 같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심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전두환을 재평가하려는 자가 전두환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전두환이 정치는 잘했다는 윤석열. 전두환이 경제는 잘했다는 이재명”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분들 얘기만 종합해보면 전두환씨는 지금이라도 국립묘지로 자리를 옮겨야 할 것 같다”고 비꼬았다.

앞서 이 후보는 전날 “전두환도 공과가 공존한다”며 “전체적으로 보면 전두환이 삼저호황(저금리·저유가·저달러)을 잘 활용해서 경제가 망가지지 않도록, 경제가 제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한 건 성과인 게 맞다”고 말했다.

다만 “국민이 맡긴 총칼로 국민 생명을 해치는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용서될 수 없는, 결코 다시는 반복돼서는 안 될 중대범죄”라며 “그래서 그는 결코 존경받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지난 10월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잘못한 그런 부분이 있지만 그야말로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분들도 그런 얘기를 한다”고 발언해 큰 비판을 받자 결국 사과했다.

이에 대해 심 후보는 “국민 모두가 치를 떠는 내란범죄자, 일말의 반성도 없이 떠난 학살자의 공과를 굳이 재평가하려는 것은 선거전략일 수도 없다”며 “그저 권위주의 시대, 전두환의 시대를 로망하는 거대 양당 후보들의 잠재의식”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전두환을 재평가하려는 자가 전두환이다. 이런 사람들이 있는 한 ‘전두환의 시대’는 그의 죽음 이후에도 계속될 것”이라며 “우리가 역사를 기억하고, 책임자들에게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거대 양당 후보들께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전두환을 광주시민과 국민의 무거운 심판 아래에 그냥 둬라. 그 이름은 마땅히 역사의 그늘 속에 있어야지, 결코 빛을 비추려 해서는 안 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후보자들이 우리 국민들이 피눈물로 일군 민주주의의 역사적 가치마저 매표를 위해 내팽개치는 이런 현실이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토로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