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밀접접촉 후 클럽서 새벽 4시까지 춤춰” 핀란드 최연소 총리 논란

“밀접접촉 후 클럽서 새벽 4시까지 춤춰” 핀란드 최연소 총리 논란

최선을 기자
입력 2021-12-09 10:03
업데이트 2021-12-09 1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 2021-12-08 EPA 연합뉴스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 2021-12-08 EPA 연합뉴스
“더 나은 판단 했어야” 사과
산나 마린(36) 핀란드 총리가 코로나19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직후 클럽에서 밤새 춤을 춘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다. 마린 총리는 2019년 12월 취임하면서 세계 최연소 총리라는 기록을 세운 인물이다.

8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마린 총리는 지난 4일 페카 하비스토 핀란드 외무장관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지 몇 시간이 지나지 않아 수도 헬싱키의 한 나이트클럽에 갔다.

보도에 따르면 마린 총리는 친구들과 나이트클럽에서 다음날 오전 4시까지 유흥을 즐겼다.

이 사실은 마린 총리가 클럽에 들어가는 모습이 한 잡지에 실리면서 알려졌다. 즉각 비난 여론이 일었으며, 마린 총리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사과했다.

마린 총리는 “남편과 외식을 하고 시내에서 쇼핑을 즐긴 뒤 친구들을 만나 시간을 보냈다”며 “더 나은 판단을 했어야 했고 지침을 재차 확인했어야 했다.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마린 총리는 처음엔 2차례 백신 접종을 마쳤기 때문에 격리할 필요가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이후 그가 외출 당시 집에 남겨뒀던 업무용 휴대전화로 대외 접촉을 피하라는 권고 메시지가 왔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야당은 마린 총리의 행동에 대해 “무책임하다”며 공세를 폈다. 핀란드는 2차 접종을 마친 사람의 경우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했더라도 별도로 격리 조치하지 않지만,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자발적으로 사회적 접촉을 삼가도록 권장하고 있다.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 결혼사진. 인스타그램 캡처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 결혼사진. 인스타그램 캡처
핀란드 국민들 반응 ‘싸늘’
마린 총리는 두 차례의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아 지난 7일 업무에 복귀했다.

이에 대해 현지 국민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핀란드 민영 방송 채널 MTV3가 의뢰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분의 2는 마린 총리의 외출을 “심각한 실수”라고 평가했다.

핀란드는 현재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19만 6000명, 사망자는 1384명으로 다른 유럽 국가보다 코로나19에 잘 대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최근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 8명이 발견되는 등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 최근 2주 동안은 인구 10만명당 308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해 사상 최고치의 감염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앞서 마린 총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친구들과 관저에서 파티를 벌인 사진을 올려 논란이 되기도 했다. 또 공직자임에도 직접적으로 패션 액세서리를 홍보해 비난받은 적도 있다.
이미지 확대
30대 핀란드 총리 산나 마린. 로이터 연합뉴스
30대 핀란드 총리 산나 마린. 로이터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