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난현장서 바퀴벌레가 구조 활동을?…“등에 센서 배낭 달고 인명구조 계획”

재난현장서 바퀴벌레가 구조 활동을?…“등에 센서 배낭 달고 인명구조 계획”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1-12-07 13:10
업데이트 2021-12-07 1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싱가포르서 연구 진행
등에 적외선 카메라 등 달아…구조대 접근 어려운 곳 활약 기대

마다가스카르휘파람바퀴벌레 등에 적외선 카메라 등 ‘센서 배낭’이 얹어진 모습. 2021.12.07 스트레이츠 타임스 페이스북 캡처
마다가스카르휘파람바퀴벌레 등에 적외선 카메라 등 ‘센서 배낭’이 얹어진 모습. 2021.12.07 스트레이츠 타임스 페이스북 캡처
싱가포르 연구진이 바퀴벌레를 구조 활동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바퀴벌레의 등에 ‘센서 배낭’을 설치해 구조대 활동이 힘든 악조건 재난 현장에서 인명구조 활동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7일 일간 스트레이츠 타임스는 난양공대(NTU) 연구팀이 마다가스카르휘파람바퀴벌레 종을 이용해 이러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바퀴벌레는 성체가 되면 몸길이가 평균 약 6cm로, 싱가포르 내 다른 바퀴벌레 종보다 2cm가량 더 길다. 성체 몸무게는 평균 23g 정도다.

NTU 기계항공우주공학부 사토 히로타카 부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이 바퀴벌레에 5.5g 무게의 ‘배낭’을 얹어 구조 활동에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

배낭은 여러 센서로 구성되는데, 이산화탄소와 같은 가스를 경고할 수 있는 센서도 포함돼 있다. 여기엔 소형 적외선 카메라도 있어 열 징후를 포착해 생물을 발견할 수 있다.

인간 발견 알고리즘을 이용하면 이 센서 배낭을 멘 바퀴벌레들이 87%의 정확도로 사람과 사람이 아닌 물체를 구별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구팀은 최근에는 바퀴벌레 등에 두 개의 전극과 마이크로칩 하나를 얹는 실험을 진행했다.

이 마이크로칩은 마다가스카르휘파람바퀴벌레의 신경근에 전기 신호를 내보내 움직임을 통제할 수도 있게 한다.

연구팀은 약 5㎢ 넓이의 탐색구조 지역에는 약 500마리의 센서 배낭을 멘 바퀴벌레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마다가스카르휘파람바퀴벌레는 사람보다 10배 이상 방사선에 견딜 수 있을 정도로 척박한 환경에 강한 종으로, 옆구리에 있는 숨구멍들을 통해 호흡할 수 있어 머리가 없어도 7일까지 생존할 수 있다.

4년 전부터 사토 교수 연구팀과 협업 중인 내무부 산하 안전관리 기관인 HTX의 옹 카 힝씨는 “인간에게 위험하고 접근할 수도 없는 작고 빽빽한 공간을 잘 돌아다닐 수 있는 이 바퀴벌레들을 풀어놓으면 구조대원들을 보호하고, 구조 활동의 민첩성과 효율성도 향상할 것”이라고 전했다.

HTX는 5년 이내에 이 바퀴벌레 구조대를 현장에 투입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민지 기자 ming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