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미크론 감염자들 증상 경미…아직 일반화는 어려운 단계”

“오미크론 감염자들 증상 경미…아직 일반화는 어려운 단계”

최선을 기자
입력 2021-12-06 16:10
업데이트 2021-12-06 1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5일 오후 인천 연수구 고려인 밀집구역 함박마을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외국인과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2021.12.5 뉴스1
5일 오후 인천 연수구 고려인 밀집구역 함박마을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외국인과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2021.12.5 뉴스1
국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 24명의 증상은 경미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방역당국은 “아직 일반화하기 어려운 단계”라고 밝혔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6일 “다행히도 오미크론 확진된 분들의 증상은 현재까지 경미하고 건강상태는 안정적”이라고 말했다.

방대본에 따르면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는 이날 12명이 늘어 누적 24명이 됐다. 오미크론 확진자는 인천 목사 부부·교회 관련 20명, 나이지리아 방문 50대 여성 2명(경기 거주), 신규 입국자(남아프리카공화국) 2명 등이다.

아직 변이 여부를 분석 중인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확진자를 포함하면 인천 입국자·교회 관련 30명, 경기 입국자(나이지리아) 2명, 신규 입국자(남아프리카공화국) 2명 등 총 34명이다.

이 단장은 “아직은 많은 분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오미크론의 중증화를 일반화해 말하긴 어려운 단계”라며 “해외의 감염병 전문가들은 ‘현재 유행 초기로 아직 확실성이 높지 않다. 더 자료 수집이 필요하고 얼마든지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미크론의 위중증률은 전파력, 백신 효과 또는 회피력 등을 종합해 판단해야 한다”며 “설령 위중증률이 델타보다 낮더라도 방역 수준 조정에 부합할 만큼인지도 충분히 판단해야 한다. 아직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없고, 변이 영향도 어떻게 바뀔지 알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미크론의 위협이 점차 가시화하고 있다”며 연말까지 오미크론 대응에 방역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아직 실체가 정확히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전파력이 눈에 띄게 높은 것만은 분명하다”며 “지역사회 내 추가 확산만큼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방역당국은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히 협조해 입국자 검역을 철저히 하고, 밀접 접촉자의 신속한 추적과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현재 접종 완료자는 격리면제 대상이지만, 방역당국은 오미크론에 관련된 사람은 접종을 완료했어도 별도로 자가격리 조치를 하는 등 관리를 강화해 지역전파가 이뤄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오미크론 감염 확진자가 발생한 인천 미추홀구 한 교회 입구에 시설 폐쇄를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2021.12.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오미크론 감염 확진자가 발생한 인천 미추홀구 한 교회 입구에 시설 폐쇄를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2021.12.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