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5개사 제작사 모인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 출범… “뮤지컬 산업 발전 구심점 될 것”

25개사 제작사 모인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 출범… “뮤지컬 산업 발전 구심점 될 것”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11-26 18:42
업데이트 2021-11-26 18: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대 회장 신춘수 대표…25개사 참여

이미지 확대
26일 오후 서울 예술의전당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 출범식을 마친 뒤 제작사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 제공
26일 오후 서울 예술의전당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 출범식을 마친 뒤 제작사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 제공
국내 주요 뮤지컬 제작사들이 한국 뮤지컬 산업 육성과 브로드웨이 진출 등을 위해 협의체를 꾸렸다.

사단법인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는 26일 서울 예술의전당 컨퍼런스홀에서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제작사들은 지난해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독립된 협의체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이 모였고 이후 이사회와 창립총회를 거쳐 25개 회원사로 구성된 협회 출범 준비를 마쳤다.

초대 회장은 신춘수 오디컴퍼니 대표가 맡았고 엄홍현 EMK뮤지컬컴퍼니 대표와 최은경 신시컴퍼니 대표는 부회장에 임명됐다. 국내 뮤지컬 1세대를 이끈 윤호진 에이콤 총예술감독, 송승환 PMC프러덕션 총예술감독, 박명성 신시컴퍼니 예술감독, 설도윤 에스앤코 예술감독은 고문으로 위촉됐다. CJ ENM, 쇼노트, 클립서비스, 쇼플레이, 샘컴퍼니, 공연마루, 알앤디웍스 등 25개사가 회원사로 참여했다.

협회는 앞으로 뮤지컬시장의 합리적인 제작시스템을 만들고 뮤지컬 산업 전체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 마련 및 정책 제안을 통해 뮤지컬 문화의 발전과 해외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동한다.
이미지 확대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 초대 회장 신춘수 오디컴퍼니 대표.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 제공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 초대 회장 신춘수 오디컴퍼니 대표.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 제공
한국뮤지컬제작사에 따르면 한국 뮤지컬은 지난 20년간 지속적으로 규모가 확대돼 지난해 기준 공연시장 매출의 83%를 차지했다.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공연시장 발전에 기여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공연법상 독립적인 장르로 규정되지 못하고 연극의 하위 장르로 분류되는 등 산업으로 인정받고 있지는 못했다.

협회는 뮤지컬 산업 기반을 쌓기 위해 뮤지컬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공연제작 지원정책 마련, 뮤지컬 관련 네트워크 및 시스템 구축, 뮤지컬 개발 및 관련 교육사업, 제작사의 재정기반 확립을 위한 투자유치 및 지원사업, 각종 행사 및 어워즈 개최, 소외계층 공연 관람 기회 제공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신춘수 회장은 이날 출범식에서 “지금까지 제작사들은 각자 작품을 제작하고 성장하는 데 주력하느라 공동의 목적을 설정할 여력이 없었다”면서 “새로운 환경에 대처하고 뮤지컬 산업을 더 발전시킬 구심점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모여 제작사협회가 출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는 브로드웨이리그 이사진들과 협회와 어떻게 협력할 수 있을지 논의 중이며 조만간 좋은 파트너십을 맺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