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팬데믹 시대 모든 당신에게 전하는 위로

팬데믹 시대 모든 당신에게 전하는 위로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11-08 17:20
업데이트 2021-11-09 0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 드레서’ 의상 담당자 연기한 배우 김다현

이미지 확대
배우로 무대에 선 지 어느덧 20년 가까이 된 김다현은 ‘40대 배우’의 길을 고민하던 시점에 연극 ‘더 드레서’의 노먼 역을 만나 더욱 공감하고 연기의 폭을 넓혔다고 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공연을 하고 연기를 하는 선생님과 그의 곁을 지키는 노먼을 두고 “나의 모습이자 우리 모두의 이야기”라며 함께 나눌 관객들과의 만남을 기다렸다. 국립정동극장 제공
배우로 무대에 선 지 어느덧 20년 가까이 된 김다현은 ‘40대 배우’의 길을 고민하던 시점에 연극 ‘더 드레서’의 노먼 역을 만나 더욱 공감하고 연기의 폭을 넓혔다고 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공연을 하고 연기를 하는 선생님과 그의 곁을 지키는 노먼을 두고 “나의 모습이자 우리 모두의 이야기”라며 함께 나눌 관객들과의 만남을 기다렸다.
국립정동극장 제공
“대본을 보자마자 ‘이건 우리 이야기다’ 싶었죠. 나의 이야기이자 모두의 이야기, 배우들뿐 아니라 지금 모든 사람들에게 맞는 이야기예요.”

오는 16일 국립정동극장에서 개막하는 연극 ‘더 드레서’ 공연을 앞두고 8일 만난 배우 김다현(41)은 “이렇게 빨리 대사를 외우고 몸에 익힌 배역이 드물다”고 할 만큼 작품에 푹 빠져 있었다. 지난해 2월 이후 오랜만의 무대이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자신과 꼭 닮은 캐릭터를 만났고 공감되는 이야기로 연기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며 그 어느 때보다 관객과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었다.

김다현은 ‘더 드레서’에서 평생 연기를 한 배우, 선생님(송승환) 옆에서 16년간 공연 의상을 챙기는 드레서로 함께한 노먼을 연기한다. ‘더 드레서’는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2년 영국 어느 지방의 한 극장에서 공습 경보가 울리는 상황에서도 셰익스피어의 ‘리어왕’ 공연을 준비하는 선생님과 노먼을 통해 배우와 연기란 무엇인지 들여다보고 결국 인생을 곱씹어 보는 작품이다.

“대본을 읽으면서 ‘내가 노먼이라면 이 말을 하고 싶다’고 생각한 부분이 다음 대사로 나와 있을 정도로 저랑 많이 닮았다”고 김다현은 노먼을 반겼다. 그러면서 “이 작품이 저에게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록그룹 야다에서 활동한 그가 뮤지컬 배우를 시작한 지 어느덧 18년. 노먼이 선생님 곁을 지킨 시간과도 비슷한 데다 40대에 접어들수록 그의 연기에도 많은 변화가 요구됐다. 전쟁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코로나19를 비롯한 여러 환경이 무대의 소중함을 새삼 일깨워 준 것마저 닮았다. ‘더 드레서’는 지난해 11월 막을 올렸다가 코로나19 때문에 조기 폐막했다.

“첫 작품(2003년 뮤지컬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부터 주인공이었고 늘 멋있는 역할을 맡았는데 당시엔 그게 당연하다 생각했고, 정신없이 쏟아지는 작품에 때로는 감사함을 놓치고 가지 않았나 싶어요. 그러다 한 10년 전쯤부터 내가 작품을 계속할 수 있다는 게 감사한 일이라는 걸 느끼며 서서히 달라졌죠. 이제는 40대 배우로 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민이 많다 보니 작품이 훨씬 많이 와 닿았습니다.” 완벽하고 순발력 있게 잘하는 데 집중했던 20대 때 그의 모습이 극 중 노먼에게 투영돼 해 주고 싶은 말도 많다고 한다. “톱니바퀴처럼 쉴 새 없이 돌아가다간 고장난다, 멈추고 쉬어도 돼”라는 말,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은 ‘함께하는 무대’로 시선을 넓힌 그가 10여년 전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이기도 하다.

‘더 드레서’ 이후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훨씬 다채로운 색깔을 보여 줄 것을 예고한 그는 “예순 살에 선생님 역할이나 ‘프리실라’, ‘라카지’까지 다시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내비쳤다. 그 전에 누군가 자신을 필요로 하는 데서 삶의 이유를 찾는 노먼을 통해 모두에게 존재의 이유가 있다는 점, 우리의 지금은 그 자체로 소중하다는 것을 무대에서 꼭 전하고 싶다고 했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21-11-09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