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족 “남북 평화통일 당부… 장지는 파주 통일동산 될 듯”

유족 “남북 평화통일 당부… 장지는 파주 통일동산 될 듯”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1-10-27 00:20
업데이트 2021-10-27 0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영민 “국가장 대상이지만 절차 필요”
文주재 국무회의에서 장례 방식 결정

이미지 확대
노태우 전 대통령 아들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
노태우 전 대통령 아들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가 국가장 등 전직 대통령 예우에 따라 치러질지 주목된다. 유족 측은 남북한 평화통일에 대한 유지를 반영해 장지를 파주시 통일동산으로 하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 중이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26일 “국가장으로 장례를 치르는 것이 가능하다”며 “다만 절차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립묘지 안장에 대해선 “국민 수용성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한 정무적 판단이 필요하다”며 “내부 절차에 따라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노 전 대통령 유족도 성명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이) 장례는 국법에 따라 최대한 검소하게 해 주시길 바라셨다”며 “자신의 생애에 이루지 못한 남북한 평화통일이 다음 세대들에 의해 꼭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는 당부를 하셨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례 절차는 정부와 협의 중이며 장지는 이런 뜻을 받들어 재임 시에 조성한 통일동산이 있는 파주로 모시는 것을 협의 중”이라고 부연했다.

국가장법에 따르면 국가장은 전·현직 대통령이나 국가 또는 사회에 현저한 공훈을 남겨 국민의 추앙을 받는 사람이 사망했을 때 행정안전부 장관의 제청으로 국무회의의 심의를 마친 후 대통령이 결정한다. 국장과 국민장을 구분하지 않고 통합한 이후 치러진 국가장은 2015년 김영삼 전 대통령 장례뿐이다. 박정희·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례는 국장으로, 최규하·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례는 국민장으로 진행됐다. 이승만·윤보선 전 대통령의 장례는 가족장으로 치렀다.

정부는 노 전 대통령의 국립묘지 안장 여부가 논란이 돼 왔던 만큼 유족 측의 요구에 따라 파주 통일동산 안장을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 국가장이나 국립묘지 안장 여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국가장으로 치러진다면 전례에 따라 문 대통령이 장례식장을 찾을 가능성도 있다. 다만 문 대통령이 28일부터 유럽 순방이 예정돼 있어 영결식이 열리더라도 국내에 머무르지 않을 것이라는 점 등이 변수가 될 수 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21-10-27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