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이재명, 26일 靑 회동…대선레이스 탄력

문재인 대통령·이재명, 26일 靑 회동…대선레이스 탄력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10-25 17:43
업데이트 2021-10-25 17: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보 선출 후 16일 만에 회동
차담에 이철희 정무수석 배석
정세균 전 총리와도 26일 첫 회동

이미지 확대
文대통령·이재명 민주 경선 후 첫 만남
文대통령·이재명 민주 경선 후 첫 만남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왼쪽) 경기지사가 14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 행사를 마친 후 기념촬영을 위해 대통령기록관으로 이동하며 웃고 있다. 대선 후보 선출 이후 문 대통령과 이 후보가 공식 석상에 함께한 것은 이날이 처음으로, 문 대통령은 축하 인사를 건넸다.
세종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6일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만난다. 지난 10일 후보로 최종 선출된 지 16일 만에 민주당 1호 당원인 문 대통령과 회동하는 것이다. 이 후보는 곧이어 이날 오후에는 경쟁자였던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도 만날 예정이다. 지난 24일 이낙연 전 대표와 만난 데 이어 문 대통령·정 전 총리와의 회동까지 확정되면서 이 후보의 대선 레이스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은 25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이 후보가 26일 오전 11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차담 형식으로 면담한다고 밝혔다. 면담에는 이철희 정무수석이 배석한다. 당적을 가진 대통령과 대선후보의 의례적 만남이지만,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지지를 온전히 흡수하지 못한 이 후보가 대통령과의 회동 효과를 어떻게 극대화하느냐가 초미의 관심사다.

이날 경기지사직을 내려놓은 이 후보는 국민의힘 최종 후보가 확정되는 다음달 5일까지 경쟁자 없는 ‘이재명의 시간’ 2주를 보낸다. 후보로 선출되고도 국회 국정감사 참석 등으로 보름이나 대선 레이스 돌입이 늦어진 만큼 향후 행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 후보의 최우선 과제는 ‘드림팀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이다. 관례에 따라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상임선대위원장을 맡고,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를 도왔던 인사들을 포함한 민주당 중진 의원들이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할 예정이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의 측근 그룹이 2선으로 후퇴하고 당 중심으로 선대위가 꾸려졌던 성공 모델을 따라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 중진 의원은 “다른 경선 후보를 도왔거나 중립지대에 머물렀던 능력 있는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합류할 수 있도록 이 후보가 공간을 열어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가 그동안 내놓은 정책과 대선 공약을 당론으로 다듬는 것도 남은 2주간의 주요 과제다. 송 대표는 내년도 예산안 심사 방향과 관련해 “지역화폐 예산이 21조원에서 6조원으로 축소됐는데 증액될 수 있게 적극적으로 심의하겠다”며 “이 후보도 지적했다”고 말했다. 정기국회 기간 169석의 의석을 바탕으로 입법과 예산 심사에서 이 후보의 상징 공약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고, 집권여당으로서 정권 재창출 여론을 확산하는 게 목표다.

이 후보의 최대 리스크로 떠오른 대장동 의혹에 대해서는 당 차원의 대응에 주력할 방침이다. 우선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진성준 의원 등이 공공사업자가 참여하는 도시개발사업에서 민간이익을 총사업비의 10% 이내로 제한하는 내용의 도시개발법 개정안을 발의한 상태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