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대통령 시정연설 “새 도약 이정표 담대하게 제시”

민주당, 대통령 시정연설 “새 도약 이정표 담대하게 제시”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1-10-25 15:16
업데이트 2021-10-25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영길, “이재명 지역화폐 예산 증액 적극 심의”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2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2021.10.25 국회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2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2021.10.25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은 25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에 대해 “새로운 도약을 위한 이정표를 담대하게 제시했다”고 호평했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정부가 지난 4년 6개월 동안의 전쟁의 위기, 경제의 위기, 코로나19 위기를 대처하고 극복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이정표를 담대하게 제시했다”고 밝혔다.

2022년 예산안에 대해선 “임기 마지막까지 위기 극복에 전념해 완전한 일상 회복과 경제 회복을 이루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정부의 철학이 담겨있다”고 평가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을 향해선 “대통령의 국회 존중을 본회의장 바깥에서 피케팅과 샤우팅으로 옹졸하게 반응한 국민의힘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오늘의 부적절한 행동은 나쁜 선례가 될 것이며, 코로나19를 극복할 예산 협치를 깆대하는 국민들의 간절한 소망을 배신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시정연설 후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대선후보의 주요 공약인 지역화폐 사업 예산에 대해 “지역화폐 예산은 이재명 후보도 지적했다”며 “21조원에서 6조원으로 축소했는데 증액될 수 있게 적극적으로 심의하겠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선 “민주화 이후 대통령 중에 가장 만힝 국회를 찾아오신 분”이라며 “다른 대통령들은 일정상 국무총리를 대신 보내서 시정연설을 대독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문 대통령은 한 번도 빠지지 않고 국회를 최다 방문해 주신 대통령이 됐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연설 내용에 대해 “그동안 민주당 정부의 성과를 조목조목 잘 정리해줬다”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저 출산율이나 노인빈곤율, 자살률 같은 자화상에 대해 솔직히 인정하고 부동산 문제를 인정하고 과제를 제시해줬다”고 평가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