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대장동 의혹, 나를 아무리 뒤져도 100% 나올 게 없을 것”

이재명 “대장동 의혹, 나를 아무리 뒤져도 100% 나올 게 없을 것”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1-10-25 14:41
업데이트 2021-10-25 2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도청 기자실 고별 차담회서 밝혀

이재명 지사가 25일 퇴임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실에서 차담회에서 고별 인사를 하고 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이재명 지사가 25일 퇴임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실에서 차담회에서 고별 인사를 하고 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25일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등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장담하건대 저를 아무리 뒤져도 100% 뭐가 나올 게 없을 것” 이라고 했다.

이 지사는 이날 퇴임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실 간담회에서 “그런 각오도 없이 여기(대선 출마)까지 왔겠나”라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독한 사람 옆에 있으면 벼락 맞는다는 얘기가 있는데 제가 걱정되는 건 주변 사람들“이라며” 그들에게 ‘제가 사선에 있기 때문에 당신들도 똑같은 위험에 처한다’고 수없이 얘기해왔다“고 했다.

이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이하 성남도개공) 사장의 사임에 이 지사가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 지사는 ”성남도개공 사장은 성남에서 가장 큰 산하기관이지만, 황무성 사장이 공모로 뽑혔을 때 전혀 모르는 사람이었다“며 ”황 전 사장이 그만둔다고 했을 때 ‘왜 그만두지?’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당시 아쉬웠던 기억이 난다“고 했다.

성남도개공 전략투자팀장을 지내며 공모지침서 작성 등 실무를 담당한 정민용 변호가 성남시장에게 직접 ‘공사 이익을 확정한 내용의 공모지침서’ 보고했다는 논란에 대해서도 “시장실에서 여러차례 진행된 합동회의였다“고 선을 그었다.

이 지사는 ”도시개발사업단, 도시공사 등 실무자들이 참여한 합동회를 시장실에서 최소 2∼3번은 했다“며 ”그때 제가 얘기한 게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민간에 과도한 부담을 시켜 문제 삼을 수 있으니 제소 전 화해, 부제소 특약을 해두라고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경선 경쟁자였던 이낙연 전 대표의 신복지 공약 계승안과 관련해 “신복지는 민주당의 연구 결과고, 저도 이 정책에 대해 안 된다고 한 번도 말한 적 없다”며 “이 전 대표가 말했던 아동수당, 양육수당 등이 제가 다루는 부분적 기본소득이다”고 말했다.
글.사진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