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심 못 읽은 ‘개 사과’ 후폭풍… 윤석열, 호남 녹일지는 미지수

민심 못 읽은 ‘개 사과’ 후폭풍… 윤석열, 호남 녹일지는 미지수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1-10-24 22:08
업데이트 2021-10-25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이은 설화… 해명에도 여진 계속

尹캠프 “새달 2~4일 사이에 광주 방문”
尹, 논란에도 “사진 속 개, 소중한 가족”
홍준표 “尹, 野 30년 공든 탑 무너트려”
이미지 확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두환 옹호 발언’과 ‘개 사과’ 논란이 잇따른 데 대해 거듭 해명하고 다음달 초 광주 방문 계획까지 내놨다. 하지만 연이은 설화에 높아진 비호감 여론을 잠재울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윤 전 총장은 24일 공동선대위원장 인선 발표 기자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광주 방문을) 계획하고 있고 날짜는 아직”이라면서 “광주에 계신 분들이 적절한 일정을 (정해) 알려 주실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캠프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은 다음달 2~4일 사이 광주를 찾는다. 일정이 국민의힘 대선후보 확정일(11월 5일) 직전인 1~2일 모바일 투표, 3~4일 전화투표 및 여론조사 기간과 겹쳐 이 같은 행보가 투표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두환 전 대통령 옹호 발언 논란 관련 사과가 진정성이 떨어진다’는 질문에 윤 전 총장은 “저는 기본적으로 자유민주주의자”라면서 “자유민주주의 헌법 가치를 훼손하는 어떠한 사람과 세력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개 사과’ 논란에 대해서는 “사진에 나온 개는 제겐 아주 소중한 가족”이라면서 “불찰이 있었다고 하고 제 스스로 못 챙겼다고 하니 사과를 드렸다. 다만 제 생각은 그렇지 않음을 이해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거듭되는 해명에도 여진은 계속되는 분위기다. 경쟁 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이날 방송개혁 공약 발표 기자회견 후 “국민을 개처럼 여기고 조롱감으로 만들어 놓고 후보 자격이 있느냐”고 지적했다. 또한 ‘윤 전 총장의 발언 논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우리 당이 호남에 공을 들인 지가 30년이 넘었다”며 “그런데 엉뚱하게 날아 들어온 후보가 30년 공든 탑을 무너트리는 짓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홍 의원은 “어처구니없는 말로 상대 진영을 결속하게 만들었다”면서 “대선에 큰 악재”라고 덧붙였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 19일 부산에서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하는 분들이 많다”고 말한 뒤 비판에 휩싸였다. 이틀 후인 지난 21일 유감을 표명했지만 22일 자정쯤 반려견에게 사과를 건네는 모습이 담긴 사진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 게시되면서 또다시 구설에 올랐다.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2021-10-25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