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닷새 만에 또 만나는 한미 북핵대표...종전선언 진전 있을까

닷새 만에 또 만나는 한미 북핵대표...종전선언 진전 있을까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10-22 14:46
업데이트 2021-10-22 1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김, 23일 방한해 협의...대북 논의 이어가

NSC 상임위 개최...北 SLBM 발사 후 동향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3일 한국을 방문해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대북 정책과 관련한 논의를 이어나갈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AFP 연합뉴스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AFP 연합뉴스
성 김 대표는 당초 22일 입국해 23일 노 본부장과 협의할 예정이었으나 하루씩 연기돼 24일 만날 것으로 보인다. 성 김 대표의 방한은 지난 18~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진행한 한미·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이후 불과 닷새 만에 이뤄진 것으로, 종전선언과 관련해 보다 진전된 방안이 나올지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한 이후 우리 정부는 북한을 대화의 테이블로 복귀시키기 위한 조치로 종전선언의 필요성을 각급 협의를 통해 미국에 설명해 왔다.

미국은 그동안 북한의 선제적 비핵화 조치가 없는 상황에서 종전선언을 하는 데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여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한미가 종전선언 관련 문안을 검토하는 단계까지 발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워싱턴에서 한미·한미일 북핵 수석대표 협의가 있은 후 “(종전선언이) 북한과의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계기로서 상당히 유용하다는 한미 간 공감대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협의에서는 또 북한이 지난 19일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 발사 이후 상황에 대해 평가하고 향후 정세 및 대응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한미 안보실장 회담
한미 안보실장 회담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왼쪽)과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만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양측은 대북 문제 등을 협의했다. 2021.10.13 주미대사관 제공
청와대는 이날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북한의 SLBM 발사 이후 북한 및 국제사회 동향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는 지난 5일 이뤄진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비롯해 최근 잇따라 진행된 한러·한미·한미일 간 북핵 수석대표 협의의 후속조치 등을 논의하기 위해 노 본부장도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한반도의 정세 안정이 중요하며 긴장을 고조시키는 조치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또 종전선언을 포함한 대북 관여 방안과 한미 공동 대북 협력 사업 등 최근 협의를 바탕으로 대화 재개를 위한 유관국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