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尹, ‘홍준표 따라쟁이’ 동문서답 배웠나”… 홍 “이재명, 감옥 갈 사람”

이재명 “尹, ‘홍준표 따라쟁이’ 동문서답 배웠나”… 홍 “이재명, 감옥 갈 사람”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10-17 17:10
업데이트 2021-10-17 1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NS서 밝혀

李 “尹, 대장동 수사 고의로 피한거면 중범죄”
“업자들, 국힘 도움에 개발이익…尹 부친집 사”
“尹, 열공한다더니 역시나…천공한테 배웠나”
홍준표 “李, 대장동 비리 주범…감옥가야 해”
홍, SNS서 “이재명, 다급하니 윤석열 공격”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가 10일 서울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 및 3차 슈퍼위크 행사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은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2021. 10. 10 연합뉴스·서울신문
이미지 확대
질문에 답하는 윤석열과 주호영
질문에 답하는 윤석열과 주호영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오른쪽)와 선거대책위원장으로 합류한 주호영 의원(왼쪽)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주 의원 영입 기자회견을 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0.17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7일 자신이 성남시장으로 재직할 당시 발생한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만약 비리 혐의가 있는데도 수사를 고의로 피했다면 그건 직무유기 중범죄”라면서 “부산저축은행 부실대출 수사 주임검사로서 이 명백한 대출 비리 사건은 왜 수사대상에서 제외되었는지 납득할만한 해명을 재차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윤 전 총장을 공격하는 이 후보에 대해 “대장동 비리의 주범으로 청와대가 아닌 감옥으로 가야할 사람”이라고 직격했다.

이재명 “尹, 대출비리 왜 수사 안했나”
“‘홍준표 따라쟁이’ 하지 말고 답해”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공개발 중이던 대장동을 민간개발해서 개발이익 독식하겠다며 땅 사 모으는 그 위험천만한 일에 부산저축은행이 1100억원을 부실대출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힘이 방해하지 않았으면 성남시는 공공개발로 개발이익을 전부 환수했고, 개발업자들은 길거리에 나앉았을 것이며, 부산저축은행은 대장동 대출금을 제대로 회수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공개발을 죽어라 막는 국민의힘 도움으로 간신히 개발이익을 일부 취한 업자들이 살아남았고, (이 개발이익은) 윤 후보님 부친 집 사는 데 쓰였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또 윤 전 총장을 겨냥해 “대통령 하시겠다고 평생직업 검사 사퇴하며 ‘열공’한다 해서 나름 기대했는데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였다”면서 “시간이 갈수록 누구에게 뭘 배우셨는지 이해 못 할 말씀만 늘어난다”고 꼬집었다.

이어 “천공스승에게 그렇게 배우셨나요. 아니면 손바닥에 ‘왕(王)’자 새겨 주셨다는 할머니에게 배우셨나요”라면서 “‘법 먹었어요’ 같은 동문서답은 홍준표 후보님 전매특허인데 홍 후보님께 동문서답까지 배우신 것 같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후보는 ‘홍준표 후보 따라쟁이’ 하지 마시고, 대장동 대출비리 수사제외 이유를 밝히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환영받는 이재명 후보
환영받는 이재명 후보 이재명 대선 후보가 15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꽃다발을 받아 들고 있다. 2021.10.15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홍준표 대선 경선 후보가 1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수원 지역 당원 간담회에서 미소를 짓고 있다. 2021.10.16  연합뉴스
국민의힘 홍준표 대선 경선 후보가 1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수원 지역 당원 간담회에서 미소를 짓고 있다. 2021.10.16
연합뉴스
홍준표 “이재명, 소문에 윤석열 공격”
“자신이 다급한 상황 몰렸다는 방증”

그러자 홍 의원은 이날 SNS 글에서 이 후보가 대장동 특혜 의혹의 주범이라며 “청와대가 아닌 감옥에 가야할 사람”이라고 몰아세웠다.

그는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 간에 대장동 비리를 두고 서로 물고 뜯는 양상은 참 보기 사납다”면서도 “거꾸로 아직은 추측에 불과한 소문을 근거로 윤 후보를 공격하는 것은 자신이 다급한 상황에 몰렸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라며 이 후보 공격에 초점을 맞췄다.

당내 경선에서 윤 전 총장과 대립각을 세워온 홍 의원이 이 후보에 대한 경기도 국감을 하루 앞두고 적전분열에 대한 우려를 고려해 완급 조절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홍 의원은 이어 “곧 대장동 비리 설계에 관여한 남욱 변호사가 귀국한다고 하니 믿기 어렵지만, 검찰수사가 성역이 없는 수사인지 한번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대장동 게이트 특검 촉구 도보 1인 시위’에 나선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6일 오후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부림동 부림시장 내 떡볶이 매장 거리를 지나고 있다. 해당 거리는 지난 6월 17일 경기 이천 쿠팡 물류센터 화재 사고 당시 이재명 경기지사와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가 먹방을 했던 곳이다. 2021.10.16  연합뉴스
‘대장동 게이트 특검 촉구 도보 1인 시위’에 나선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6일 오후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부림동 부림시장 내 떡볶이 매장 거리를 지나고 있다.
해당 거리는 지난 6월 17일 경기 이천 쿠팡 물류센터 화재 사고 당시 이재명 경기지사와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가 먹방을 했던 곳이다. 2021.10.16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최재형, 홍준표 품으로
최재형, 홍준표 품으로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선거 캠프에서 열린 최재형 전 감사원장 영입 행사에서 최 전 원장과 손을 맞잡은 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최 전 원장은 16일 목동 자택을 방문한 홍 후보와 차담을 나눈 후 “정권 교체를 위해 더 안정적이고, 여러 세대와 지역에서 두루 신망과 지지를 얻을 수 있는 후보와 함께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홍준표 의원을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2021.10.17/뉴스1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