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드 코로나’ 영국 신규 확진 한 달 만에 4만명…절반 이상 17세 이하

‘위드 코로나’ 영국 신규 확진 한 달 만에 4만명…절반 이상 17세 이하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10-08 01:15
업데이트 2021-10-08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학년 전체 격리는 안 해…마스크는 논의
“출석률 낮아지는 건 학생 정신건강 해롭다”
코로나 장기 후유증 110만명…66% 접종
이미지 확대
하루 5만명 확진에도… 런던, 마스크 벗고 심야 파티
하루 5만명 확진에도… 런던, 마스크 벗고 심야 파티 지난해 3월 이후 문을 닫았던 나이트클럽이 재개장한 19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중심가에서 가장 힙한 클럽 중 하나로 꼽히는 ‘더 피아노 웍스’에서 젊은이들이 활짝 웃으며 춤을 추고 있다. 영국에서는 델타 변이로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5만명을 넘어서는 와중에도 코로나19 관련 규제가 완전히 폐지된 이날 0시 이후 수많은 젊은이들이 ‘자유의 날’ 파티에서 마스크 없이 춤을 추며 밤을 보냈다.
런던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영국 수도 런던의 의회 광장에서 19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접종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집회를 벌이고 있다. 영국은 하루 확진자 수가 5만여명씩 발생하고 있는데도 이날부터 모든 규제 조처를 풀기로 해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21-07-20 런던 AFP 연합뉴스
영국 수도 런던의 의회 광장에서 19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접종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집회를 벌이고 있다. 영국은 하루 확진자 수가 5만여명씩 발생하고 있는데도 이날부터 모든 규제 조처를 풀기로 해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21-07-20 런던 AFP 연합뉴스
일상 회복을 위해 독감처럼 중증 환자 중심으로 관리하는 ‘위드(with) 코로나’를 일찌감치 선언했던 영국이 한 달 만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신규 확진자가 다시 4만명을 넘었다. 코로나19에 감염된 확진자의 절반은 17세 이하 학생들이었다. 교육당국은 학교에서 다시 마스크를 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의 백신 접종률은 1차 접종률 72%, 2차 접종을 마친 사람은 66% 수준이다.

“상황 악화되면 마스크 다시 쓸 수도”
7일(현지시간) 영국 정부 집계에 따르면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4만 701명으로,지난달 6일(4만 1192명) 이후 가장 많았다. 이날 사망자는 122명, 입원은 681명이다.

공공보건 당국자들은 최근 감염의 절반 이상이 17세 이하 집단에서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고 BBC와 스카이뉴스 등이 보도했다.

나딤 자하위 영국 교육장관은 겨울철 코로나19 상황이 악화하면 학교에서 마스크를 다시 쓸 수도 있다고 말했다. 집단으로 밀폐된 공간에서 마스크 없이 밀접하게 장시간 생활을 하는 학생들을 고려한 조치로 보인다.

자하위 장관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 한 반이나 학년 전체를 격리하는 ‘버블’ 방식을 다시 도입하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는 “출석률이 낮아지는 것은 학생들의 정신 건강에 해롭다”면서 “코로나19 확산 시 비상계획을 세워놨고 여기엔 교내 마스크 착용도 들어있다”고 말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케임브리지셔 지역의 학교에선 이미 마스크 착용이 재도입됐고 직원회의나 학부모 방문 행사 등도 화상으로 열도록 했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 방역 규제 해제 속 파티 즐기는 영국 젊은이들
코로나 방역 규제 해제 속 파티 즐기는 영국 젊은이들 영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규제를 해제한 19일(현지시간) 런던 패링던의 한 댄스홀에서 젊은이들이 이곳의 재개장을 환호하며 춤추고 있다. 영국 정부가 이날 오전 0시를 시작으로 코로나19 방역 규제를 없애자 수천 명의 젊은이는 ‘자유의 날’ 파티에 참석해 춤추며 밤을 즐겼다. 런던 AP 연합뉴스
1년 이상 장기 후유증 40만명 넘어
이 와중에 입국 규제는 더 확 푼다

영국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110만명이 ‘롱코비드’(코로나19로 인한 4주 이상 장기 후유증)를 겪고 있다. 40만 5000명은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영국은 코로나19 입국 규제를 더 완화해서 입국 후 10일 호텔격리가 필수인 ‘적색 국가’를 확 줄일 것으로 알려졌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멕시코, 브라질 등 32개국이 빠지고 약 9개국만 남을 것이라고 텔레그래프지가 보도했다.

영국 외무부는 이날 남극에 있는 자국 연구진들에게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영국 외무부, 남극 연구진에게 AZ 백신 전달. 영국 외무부 트위터 캡처
영국 외무부, 남극 연구진에게 AZ 백신 전달. 영국 외무부 트위터 캡처
영국 샌드위치의 로열 세인트 조지 골프코스에서 진행된 브리티시 오픈 골프대회 3라운드가 진행된 17일(현지시간) 조던 스피스(미국)가 18번홀을 향해 걸어가는데 갤러리 대부분이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19일부터 마스크와 사회적 거리 두기 등 방역 규제가 해제되는데 벌써 긴장이 이완돼 가을쯤 다시 봉쇄되는 상황에 맞닥뜨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샌드위치 AP 연합뉴스
영국 샌드위치의 로열 세인트 조지 골프코스에서 진행된 브리티시 오픈 골프대회 3라운드가 진행된 17일(현지시간) 조던 스피스(미국)가 18번홀을 향해 걸어가는데 갤러리 대부분이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19일부터 마스크와 사회적 거리 두기 등 방역 규제가 해제되는데 벌써 긴장이 이완돼 가을쯤 다시 봉쇄되는 상황에 맞닥뜨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샌드위치 AP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