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佛 전 대통령이 내 허벅지 움켜잡아” 덴마크 前총리 20년 만에 미투 폭로

“佛 전 대통령이 내 허벅지 움켜잡아” 덴마크 前총리 20년 만에 미투 폭로

이지운 기자
입력 2021-10-05 20:44
업데이트 2021-10-06 0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스카르데스탱 ‘사후 추문’ 휘말려
“성희롱이었지만 그때는 요즘과 달라”

이미지 확대
발레리 지스카르데스탱 전 프랑스 대통령
발레리 지스카르데스탱 전 프랑스 대통령
발레리 지스카르데스탱 전 프랑스 대통령이 사후 미투에 휘말렸다.

헬레 토르닝슈미트 전 덴마크 총리는 최근 발간한 회고록 발췌문에서 “지스카르데스탱이 2000년대 초반 몸을 더듬었다”고 공개했다고 4일(현지시간) AFP 통신이 전했다. 이에 따르면 일은 2002년 또는 2003년 주코펜하겐 프랑스 대사관에서 있었던 저녁 식사 자리에서 벌어졌다. 당시 토르닝슈미트 전 총리는 유럽연합(EU) 헌법 초안 작성에 관여했고, 지스카르데스탱 전 대통령은 유럽미래회의 의장을 맡고 있었다. “나는 지스카르데스탱이 내 옆에 앉는 것을 봤고 그가 테이블 아래로 나의 허벅지를 움켜잡았다. 그것은 완전히 말도 안 되는 일이었다.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지 생각했고, 자리를 바꿨고, 그 일은 끝이 났다”고 썼다.
이미지 확대
헬레 토르닝슈미트 전 덴마크 총리
헬레 토르닝슈미트 전 덴마크 총리
토르닝슈미트 전 총리는 덴마크 리차우 통신에 “요즘에는 그것은 성희롱(sexual harassment)으로 간주될 일이지만, 그때는 그렇지 않았다. 다른 시대였다. 하지만 나는 그것이 부적절하다고 봤고, 그 상황이 나를 매우 화나게 했다”고 말했다.

올해 54세의 토르닝슈미트 전 총리는 덴마크의 첫 여성 총리로서 2011∼2015년 덴마크 정부를 이끌었다.

지스카르데스탱 전 대통령은 94세인 지난해 12월 코로나19 합병증으로 숨졌다. 앞서 독일 공영방송 WDR 소속 기자를 2018년 자신의 사무실에서 성추행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았으나 사건이 종료됐다.

그는 조르주 퐁피두 전 대통령이 재직 중 갑자기 숨지면서 1974년 치러진 대선에 우파 후보로 나서 좌파 프랑수아 미테랑을 누르고 대권을 잡았다. 1981년까지 프랑스를 이끌며 낙태 합법화, 이혼 자유화, 선거 연령 인하 등 개혁 성과를 이룬 것으로 평가받는다. 유럽경제공동체(EEC)를 강화해 유럽연합(EU)으로 발전하게 하는 기반을 만들었고,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창설에도 역할을 했다.

이지운 전문기자 jj@seoul.co.kr
2021-10-06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