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시다 日총리 “김정은 마주할 각오 돼 있다”

기시다 日총리 “김정은 마주할 각오 돼 있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임일영 기자
입력 2021-10-04 22:28
업데이트 2021-10-05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회견서 “일본인 납치 최우선 과제”
文대통령 축하서한 “한일관계 발전 노력”

이미지 확대
기시다 후미오 신임 일본 총리가 4일 의회 의석에 서서 축하를 받고 있다. 도쿄 EPA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신임 일본 총리가 4일 의회 의석에 서서 축하를 받고 있다.
도쿄 EPA 연합뉴스
4일 취임한 기시다 후미오 신임 일본 총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조건 없이 마주할 각오가 돼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축하 서한에서 “한일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는 뜻을 전했다.

일본 국회는 이날 1885년 내각제를 도입해 초대 총리를 맡은 이토 히로부미 이후 제100대 총리로 기시다 총리를 선출했다. 기시다 총리는 아베 신조 전 총리 시절 약 5년간 외무상을 지냈고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끌어 한국에서도 인지도가 높다.

다만 그가 합의 이행을 강조해 온 만큼 한일 관계 개선은 당분간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적 기지 공격 능력을 보유할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는 최우선 과제”라며 “조건 없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직접 마주할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오는 14일 국회를 해산하고 31일 4년 만에 중의원 총선거를 치르겠다고 밝혔다. 내각 출범 초반의 컨벤션 효과를 선거에 이용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한편 문 대통령은 “양국은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기본 가치를 공유하고 지리적·문화적으로 가장 가까운 국가로서, 이웃나라다운 협력의 본보기를 보여 줄 수 있도록 소통하며 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서울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1-10-05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