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최고지도자, 한국산 가전수입 금지령

이란 최고지도자, 한국산 가전수입 금지령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9-30 22:32
업데이트 2021-10-01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메네이 “국내 전자제품 기업 파산 우려”
‘美제재 가담’ 삼성·LG 수입 조짐에 제동

이란 최고지도자인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가 한국 가전 완제품 수입을 금지시켰다고 이란 관영 통신들이 30일 보도했다. 자국 제품 보호를 위해 삼성전자와 LG전자 제품 수입을 못 하게 한 것이다.

이란의 종교 최고지도자인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는 최근 대통령실과 산업광물통상부에 서한을 보내 이 같은 지시를 내렸다. 최고지도자실은 서한에서 “한국 기업 2곳이 생산한 가전제품을 수입한다면, 이란의 전자제품 기업이 모두 파산하게 될 것”이라면서 “이 문제는 진지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한에서 기업명을 밝히진 않았지만, 한국의 대표 가전기업인 삼성과 LG를 염두에 둔 지시로 풀이됐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2018년 8월 미국의 대이란 제재에 맞춰 이란에서 철수했다. 당시 이란은 “이란은 어려울 때 도와준 친구를 잊지 않는다”면서 “미국 제재에 가담해 이란을 떠난 나라의 기업이 다시 이란에 진입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후 이란은 ‘삼’(SAM), ‘지플러스’(Gplus) 등 자국 전자기업 육성에 나섰다.

최근 이란 내 가전제품 가격이 오르자 현지 언론에서 한국기업 제품 판매가 재개될 가능성을 점치기도 했다. 그러나 하메네이의 지시 이후 한국 가전 수입 논의에 냉각 기류가 빠르게 형성되고 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21-10-01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