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화계 “안호상, 블랙리스트 연루”… 세종문화회관 사장 내정에 반발

문화계 “안호상, 블랙리스트 연루”… 세종문화회관 사장 내정에 반발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09-28 17:52
업데이트 2021-09-28 2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세종문화회관 차기 사장으로 내정된 안호상 전 국립극장장.  서울신문 DB
세종문화회관 차기 사장으로 내정된 안호상 전 국립극장장.
서울신문 DB
세종문화회관 차기 사장으로 안호상 전 국립극장장이 내정되자 문화예술계 일부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나왔다. 안 전 극장장이 과거 박근혜 정부 당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또다시 제기되면서다. 안 전 극장장은 “이미 진상조사를 통해 밝혀진 부분”이라고 했지만 당시 문화예술계가 입은 상처의 그림자가 다시금 거론됐다.

문화민주주의실천연대와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세종문화회관지부 등 10개 단체는 28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화예술인들은 오세훈 서울시장의 문화예술계 국정농단 세력에 대한 세종문화회관 사장 임명 시도에 대해 엄중하게 경고한다”며 사장 내정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2012~2017년 국립극장장 재임 시절 정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지시를 실행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2015년 국립극장 마당놀이 ‘춘향이 온다’ 손진책 연출 교체 시도와 국립무용단 ‘향연’ 공연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민간 보조금 예산을 전용한 의혹, 안 전 극장장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2015년 ‘공연예술발표공간지원사업’에서 블랙리스트에 관련 극단 등 배제 의혹에 직접 관여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안 전 극장장은 이날 통화에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조사를 통해 모두 설명했고 당시 종합보고서에도 내용이 그대로 담겼다”면서 “이미 관여하지 않았다는 소명이 끝난 일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손 연출 교체 지시가 있었지만 공연이 임박해 취소할 수 없다고 했고 손 연출에게는 관련 사실을 전하지도 않았다”고 했다. 또 “공간지원사업 배제 관여 의혹은 진상조사 과정에서 실무자의 오해였던 것으로 밝혀졌고 ‘향연’ 예산도 국립극장은 받을 수 없다 했지만 문예위 교부금이 내려왔다”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런 내용을 지난 23일 서울시에 설명자료로 보냈다고도 했다.

서울시는 안 전 극장장에 대한 신원조회 등 검증 절차를 대부분 마무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21-09-2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