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당 “대장동 개발 1조원 불로소득은 누구 겁니까”

정의당 “대장동 개발 1조원 불로소득은 누구 겁니까”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9-27 10:57
업데이트 2021-09-27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0억 받은 곽상도 아들 오징어게임 ‘말’ 해명엔…
재선 자녀 아니고 삶의 막장에 내몰린 사람들
여 “정관계 법조계 부동산 투기 카르텔 게이트
최종 결정권자 이재명 후보 대국민 사과 촉구”
이미지 확대
정의당 여영국 대표.  2021.8.13 연합뉴스
정의당 여영국 대표. 2021.8.13 연합뉴스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27일 “정의당은 묻습니다. 대장동 개발 1조원의 불로소득은 누구 겁니까”라고 말했다.

여 대표는 이날 대표단회의 모두발언에서 “화천대유는 누구 겁니까. 국민의힘과 이재명 후보는 서로에게 묻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1조원의 불로소득 설계를 누가, 왜 했습니까. 1조원 불로소득의 특혜를 공유한 카르텔에는 대체 누가 있는 겁니까”라고 덧붙였다.

여 대표는 “곽상도 의원 아들은 스스로를 ‘오징어 게임’의 말이었다고 해명했으나 ‘오징어 게임’에는 검찰 출신의 청와대 민정수석, 재선 국회의원의 자녀는 등장하지 않는다”며 “정리해고 당한 노동자와 임금체불 당한 외국인 노동자, 삶의 막장에 내몰린 사람들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은 정관계와 법조계에 걸친 부동산 투기 카르텔이 저지른 게이트”라며 “화천대유 고문으로 이름을 올린 원유철 전 의원과 김수남 전 검찰총장, 박영수 전 특별검사, 강찬우 전 수원지검장, 대장동에 땅을 소유한 나경원 의원과 이완구 전 총리 모두 이 의혹의 직접 당사자”라고 했다.

이재명 경기지사 책임론을 거론하며 대국민 사과도 촉구했다. 여 대표는 “성공한 공영개발이라며 치적을 자랑하다가 ‘국민의힘 게이트’라며 국면을 전환하고 있지만 대장동 주택개발은 공영개발이 아니라 공공이 참여한 민간개발로 사업 최종 의사결정권자는 이재명 후보”라면서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은 이재명에서 국민의힘으로 넘어간 것이 아니라 이재명에서 국민의힘으로 확대된 것이라는 점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했다.

여 대표는 “최종 의사결정권자로서 대장동 특혜의혹에 대한 대국민 사과 등 책임 있는 조치가 우선”이라면서 “이재명 후보가 비리 의혹에 연루되어 촉구한 것이 아니고 그 사업의 최종 결정권자로서 사과를 촉구한다”고 설명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