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천대유 투자사’에 400억 댄 익명 투자자는 최태원 회장 여동생

‘화천대유 투자사’에 400억 댄 익명 투자자는 최태원 회장 여동생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9-24 21:22
업데이트 2021-09-24 2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기원 이사장, ‘킨앤파트너스’에 400억원 빌려줘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을 주도한 ‘화천대유’에 초기 사업 자금을 댄 투자자문사 ‘킨앤파트너스’에 400억원을 빌려 준 익명의 투자자가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인 것으로 드러났다. 최 이사장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여동생이다.

SK행복나눔재단 측은 24일 “최 이사장이 킨앤파트너스에 연 10%의 고정이율로 2015년에 400억원을 빌려줬지만, 킨앤파트너스가 사업 전반에서 손실을 보면서 원금뿐만 아니라 이자도 지급받지 못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최 이사장은 킨앤파트너스가 화천대유에 투자한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전해졌다.

2013년 설립된 킨앤파트너스는 SK행복나눔재단에서 일했던 박중수 전 대표가 100% 지분을 갖고 있던 회사다. 최 이사장은 박 대표에 대한 신뢰로 킨앤파트너스에 거액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킨앤파트너스는 화천대유 투자 이외에 호텔·커피 사업도 벌였다. 최 이사장은 여기에도 500억원 이상을 투자했지만, 매년 적자가 쌓여 지난해 연말 기준 영업손실만 400억원을 넘었다. 이에 최 이사장은 이자는 물론 원금도 제대로 돌려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이사장은 사업이 부진하자 박 전 대표와 협의해 킨앤파트너스 소유권을 다른 사람에게 넘기고, 투자금을 회수할 때까지 최 이사장 지인들을 킨앤파트너스 경영에 참여하도록 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박 대표는 킨앤파트너스를 떠난 상태다. 최 이사장의 지인들이 회사 경영에 참여하면서 행복나눔재단 출신 인사들이 킨앤파트너스 사내이사로 등재돼 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