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욕서 다시 만난 한일 외교장관...과거사 입장차 재확인

뉴욕서 다시 만난 한일 외교장관...과거사 입장차 재확인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9-24 07:22
업데이트 2021-09-24 07: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총회 참석계기 한일 외교장관회담
5월 런던서 만난 뒤 4개월 만에 재회
정의용 “日수출규제 조속히 철회” 요구
북한 핵문제 관련해선 양측 긴밀 협력
유엔 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정의용(맨 왼쪽) 외교부 장관이 23일(현지시간) 모테기 도시미쓰(맨 오른쪽) 일본 외무상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유엔 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정의용(맨 왼쪽) 외교부 장관이 23일(현지시간) 모테기 도시미쓰(맨 오른쪽) 일본 외무상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한일 외교수장이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양자 회담을 갖고 북한 비핵화 문제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다만 과거사 문제, 일본의 수출규제 현안에 대해선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이날 50여분간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회담을 갖고, 양국간 현안 해결 및 관계 발전을 위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은 지난 5월 영국 런던에 이어 두 번째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 정 장관은 남북 협력 및 대화와 관여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모테기 외무상도 한반도 프로세스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한미일 3국간 협력도 강조했다.

다만 강제징용,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일본의 수출규제 등 현안에 대해서는 여전히 평행선을 달렸다.

정 장관은 한일 과거사 관련 우리 정부 입장을 재차 설명하고 해법을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조속한 시일 내에 철회돼야 한다고 했다. 이에 모테기 외무상은 일본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각자가 서로의 입장만 밝히고 끝난 셈이다.

교도통신은 양 장관이 전시 보상 문제 등을 포함한 양자 현안에 대한 이견을 좁히는 데 실패했다고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정 장관은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한국 정부의 반대 의사를 밝혔고, 모테기 외무상은 일본 정부가 과학적 근거에서 방류 계획을 계속 설명하겠다고 답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