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박 기득권자” vs “호남 혐오”… 호남 대전 앞두고 명낙 난타전

“수박 기득권자” vs “호남 혐오”… 호남 대전 앞두고 명낙 난타전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9-22 20:12
업데이트 2021-09-23 05: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5~26일 호남 경선 총력

이낙연 “수박, 5·18 희생자 상징 일베 용어”
이재명 “겉과 속 다르다는 뜻… 셀프디스”
호남 돌풍 vs 反기득권… 盧 따라하기 전략
이미지 확대
與 본경선 2차 TV토론… 어색한 투톱
與 본경선 2차 TV토론… 어색한 투톱 더불어민주당 대선 본경선 두 번째 TV토론회가 열린 4일 서울 마포구 YTN미디어센터 토론장에서 이재명(왼쪽) 경기지사가 이낙연 전 대표를 지나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가 오는 25~26일 ‘호남 대전’을 앞두고 호남 민심에 구애하는 총력전을 펼쳤다. 20만 권리당원이 걸려 있는 호남의 선택은 이 지사의 과반 대세론과 이 전 대표의 결선투표론 중 하나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22일 자신의 본선 경쟁력을 강조하며 호남의 전략적 지지에 호소했다. 이날 발표한 호남권 특별 기자회견문에서는 정권 재창출보다 정권 교체를 바라는 여론이 우세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진보, 중도는 물론 보수의 마음까지 얻어야 하고 전국 모든 지역에서, 모든 세대에서 고른 지지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감히 저 이재명이 그런 후보라고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에 맞서는 이 전 대표는 이 지사의 각종 논란을 파고들며 “불안한 후보로는 안 된다. 안전한 후보로 본선에 임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전북도의회 기자회견에서 “판단에 시간이 필요하다면 결선 투표로 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연합뉴스TV에서도 “앞으로 남은 5개월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른다”며 이 지사를 겨냥했다.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에서도 호남을 겨냥한 공방이 계속됐다. 이 지사가 전날 페이스북에 쓴 “공영개발을 포기하라고 압력 가하던 우리 안의 수박 기득권자들”이라는 표현을 두고는 이낙연 전 대표 측이 호남 혐오 발언이라고 반발했다. 이낙연 캠프 대변인 이병훈 의원은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수박이란 표현은 홍어에 이어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가 쓰는 용어로 5·18 희생자를 상징하는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이 지사 측은 “겉과 속이 다르다는 뜻일 뿐 이 전 대표 측의 셀프디스”라고 일축했다.

 호남권 여론조사에서 엎치락뒤치락하는 이 지사와 이 전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소환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연일 조선일보, 토건 세력, 보수 야당을 거론하며 자신을 기득권에 맞선 승부사로 강조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이 2002년 후보 시절 보수언론을 향해 민주당 경선에서 손을 떼라고 요구한 전략도 이 지사의 주요 대응법이다. “단 1원이라도 부당한 이익을 취했으면 후보직과 공직을 다 사퇴하겠다”는 이 지사의 발언은 노 전 대통령이 2003년 “(내가 쓴) 불법 선거자금 규모가 한나라당의 10분의1을 넘으면 정계를 은퇴할 용의가 있다”며 승부수를 던진 것과 유사하다.

 이 전 대표도 이날 “노무현 후보는 경선 전 지지율이 2%에 불과했다. 이인제 후보의 대세론이 선거를 압도하는 듯했다”면서 “그러나 호남은 노무현 후보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의 지역순회 경선 돌풍에 자신의 역전 가능성을 대입한 것이다.

 한편 민주당 광주·전남 경선 온라인 투표는 이날 권리당원 최종 투표율 40.29%(5만 826명), 대의원 84.72%(1148명)를 기록했다. 이날 투표를 시작한 전북은 권리당원 24.34%(1만 8347명), 대의원 59.97%(433명)가 참여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09-23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