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상 이상…” 배구선수 김요한이 본 이재영·다영 ‘학폭 사건’[이슈픽]

“상상 이상…” 배구선수 김요한이 본 이재영·다영 ‘학폭 사건’[이슈픽]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9-15 18:30
업데이트 2021-09-15 18: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배구 국가대표 김요한. 유튜브 채널 ‘매불쇼’ 캡처
전 배구 국가대표 김요한. 유튜브 채널 ‘매불쇼’ 캡처
김요한 “이재영·다영 학폭 심했더라”
“母 영향력 엄청났을것”


전 배구 국가대표 김요한이 학교폭력 논란으로 국내 코트를 떠난 쌍둥이 자매 이재영·다영을 언급했다.

김요한은 “폭력은 없어져야 한다”며 “연맹에서도 학교폭력 가해자들의 프로 진출 자체를 막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13일 유튜브 채널 정영진·최욱의 매불쇼에 출연해 이재영·다영 자매의 학교폭력 논란 관련 질문을 받자 살짝 당황스러워했다.

“나이 차도 있어 잘 모르지만 기사로 보니 많이 심했더라”
김요한은 “많이 조심스럽다”며 “나이 차도 있어 잘 모르지만 기사로 보니 많이 심했더라”고 말했다.

이어 김요한은 “담임 선생님한테 맞는 경우도 당연시되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재영·이다영의 경우는 너무 최근”이라며 “기사로 보니 많이 심했더라. 보통 선배가 후배들 집합할 때는 기강을 잡거나 하는 식이지 개인적으로 괴롭히려고 그러는 경우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피해자분들이 많이 힘들었을 것 같다”며 “폭력은 없어져야 한다. 학창시절에 폭행에 가담한 적이 있을 경우 프로팀에서 뽑지 않는 등 연맹도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재영(왼쪽)과 이다영.KOVO
이재영(왼쪽)과 이다영.KOVO
쌍둥이 자매의 모친에 대해선 “그 어머니가 프로에서는 그렇게 영향력이 없다”면서도 “그 팀(흥국생명)에서는 영향력이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박미희 흥국생명 감독과 쌍둥이 자매 모친은 전 국가대표 선후배 관계다.

이어 “프로에서는 영향력이 없지만 국가대표까지 했던 분이라 학원스포츠에서는 영향력이 아마 엄청난 분이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김요한은 “학원스포츠 감독들의 경우 그 위치까지 가지 못했기 때문에 되레 숙이고 들어가는 경우가 있다”며 “그러다 보니 입김이 강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다영‧재영 자매, 현재 무적(無籍) 신세
앞서 지난 2월 쌍둥이 자매에 대한 학폭 논란이 불거지자 여론에 부딪힌 흥국생명은 결국 두 선수에 대한 권리를 포기했다.

학교폭력 폭로자 A씨는 “10년이나 지난 일이라 잊고 살까도 생각해봤지만 가해자가 자신이 저질렀던 행동은 생각하지 못하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올린 게시물을 보고, 그때의 기억이 스치면서 자신을 돌아보길 바라는 마음으로 용기내서 쓴다”면서 “글을 쓰는 피해자는 총 4명이고, 이 사람들 외에 더 있다”고 주장했다.

A씨는 강제로 돈을 걷고, 피해자와 그들의 가족들까지 욕하고, 새로 산 물건을 “빌려달라”고 강요하거나 물리적인 폭행을 가했다는 내용 등 21개에 걸친 학폭 피해 사례를 서술했다.
학창 시절 운동부 폭력 사건이 최근 불거진 이재영, 이다영(왼쪽)이 지난해 10월 경기에 출전한 모습. 2021.2.14 연합뉴스
학창 시절 운동부 폭력 사건이 최근 불거진 이재영, 이다영(왼쪽)이 지난해 10월 경기에 출전한 모습. 2021.2.14 연합뉴스
한편 학교폭력 논란으로 국내 무대에서 뛰기 어려워진 쌍둥이 자매는 터키 에이전시와 계약하고 그리스 진출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대한민국배구협회가 이들의 이적 동의서(ITC) 발급을 거부하면서 해외 이적에 난항을 겪고 있다.

쌍둥이 자매 측은 국제배구연맹(FIVB)에 이와 관련한 공식 질의를 통해 유권해석을 요청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