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안보위기 극복 위한 다자협력 활성화할 때/박재민 국방부 차관

[기고] 안보위기 극복 위한 다자협력 활성화할 때/박재민 국방부 차관

입력 2021-09-06 17:32
업데이트 2021-09-07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재민 국방부 차관
박재민 국방부 차관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 정세가 그 어느 때보다도 복잡다기하게 전개되고 있다. 70여년간 계속된 한반도에서의 긴장과 갈등이 가까운 시일 내 해소되기는 어려워 보이고, 이에 더해 역내 국가 간 해양영토 분쟁, 군비경쟁 등이 안보 불확실성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첨단기술, 공급망, 군사력, 외교 등 전방위에서 전략적 우위를 점유하기 위한 강대국 간 경쟁은 역내 평화의 중대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팬데믹(대유행), 사이버 위협, 기후변화, 우주 안보위협 등 비전통 위협까지 새롭게 대두하면서 기존의 안보 패러다임이 전환기를 맞이했다. 전통적 안보위협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안보위협까지 가미된 2021년 국제안보는 전대미문의 위기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정부는 엄중한 안보 현실에 직면해 한미동맹과 굳건한 국방태세를 기반으로 역내 안정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초국경 안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양자 동맹과 함께 다자 차원의 국제 협력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한미동맹의 굳건함과 함께 동북아시아를 넘어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를 함께 추구하기로 뜻을 모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러한 취지에서 국방부는 전 세계 국가들과의 국방협력 관계를 토대로 8일부터 10일까지 ‘2021 서울안보대화’(SDD·Seoul Defense Dialogue)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번 SDD에서는 ‘국경 없는 안보 위기와 다자적 대응’을 주제로 현재의 안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지를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SDD는 국방부가 주도하는 차관급 다자안보 대화체로서 올해 10주년을 맞이한다. 지난 10년간 SDD는 전 세계 정부 및 학계 등 안보 관계자들이 참여해 국제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1.5트랙(반관반민)의 장으로 기능해 왔다. 그 결과 SDD는 역내 권위 있는 다자협력 플랫폼이라는 위상을 갖게 됐다.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으로 진행될 SDD는 우리의 실존적 당면 과제인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안보, 글로벌 보건 위기, 사이버 안보, 기후변화 및 우주 안보위협 등 글로벌 현안을 토의 주제로 선정했다. 엄선해서 초빙한 각국 관료, 국제기구 인사, 학계 인사들의 토론이 벌써부터 기다려지는 이유다.

안보 도전이 커질수록 상호 이해와 신뢰에 기초한 대화의 필요성은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이번 SDD가 이러한 국제 협력과 평화 구축을 위한 유용한 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
2021-09-07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