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레반 남편과 애들 앞에서 임신 8개월 여경 때리고 사살” 대변인은 부인

“탈레반 남편과 애들 앞에서 임신 8개월 여경 때리고 사살” 대변인은 부인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9-06 06:40
업데이트 2021-09-06 0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가니스탄의 여성 경찰관 바누 누가르의 친척들은 탈레반 대원들에 의해 구타당하고 총으로 쏴 살해된 그녀가 임신 8개월의 몸이었다고 증언했다. 바누 누가르 가족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아프가니스탄의 여성 경찰관 바누 누가르의 친척들은 탈레반 대원들에 의해 구타당하고 총으로 쏴 살해된 그녀가 임신 8개월의 몸이었다고 증언했다.
바누 누가르 가족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 요원들이 임신 8개월된 여경을 가족들 앞에서 마구 때리고 총격을 가해 살해했다고 여러 목격자들이 영국 BBC에 증언했다.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즉각 자신들의 소행이 아니라며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BBC는 5일(현지시간) 목격자들을 인용해 탈레반 무장세력이 고르주 주도 피로즈코에서 가족들이 보는 앞에서 여경을 구타한 뒤 총으로 쏴 살해했다고 보도했다. 현지 매체들에 의해 이름이 바누 누가르로 알려진 이 여경은 지역 교도소에서 근무했으며 임신 8개월이었다고 한다. 친척들은 무장한 남성 셋이 전날 집에 들어와 수색한 뒤 가족들을 묶고는 남편과 아이들이 보는 앞에서 이 여경을 때리고 사살했다고 증언했다.

한 목격자는 이 남자들이 아랍어를 하는 것을 들었다고 했다. 친척들은 BBC에 얼굴이 심하게 훼손된 여경 시신과 방 한쪽에 혈흔이 튄 사진을 제공했다. 방송은 너무 잔혹하다며 이 사진들을 홈페이지에 싣지는 못했다.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우리는 이 사건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탈레반이 한 것이 아님을 확인했고 현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탈레반은 이미 이전 정부에서 일했던 사람들에 대해 사면하겠다고 발표했다면서 ‘개인적인 원한’에 의한 것일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러나 BBC는 세 목격자 모두 탈레반의 소행이라고 했다면서, 이번 사건은 아프간에서 여성들에 대한 탄압이 늘고 있다는 보고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발생한 것이라 더욱 주목된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15일 카불마저 함락하며 아프간 정국을 장악한 탈레반은 과거 여성들을 심하게 탄압했던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고 좀 더 유연하고 관용적인 모습을 보여주겠다며 국제사회로부터 정상 국가로서 인정받아 여러 경제적 지원을 유인하려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지난 4일 카불 시내에서 진행된 용감한 여성들의 시위를 폭력적으로 진압하는 등 과거와 다를 바 없는 행태를 보여왔다.

인권단체들은 보복 살인이나 소수 종교 분파에 대한 구금과 처형이 빈발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한편 탈레반은 5일 대학 안에서의 남녀 구분을 어떻게 할 것인지 세부 지침을 내놓았는데 필요하면 커튼으로 남녀 좌석을 구분해야 하며, 이상적으로 여성은 여성으로부터만 가르침을 받아야 하지만 교수나 강사가 확보되지 않을 때는 좋은 성격의 “나이 많은 남성”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아야 하며, 여학생들은 반드시 아바야와 니캅을 입어야 한다고 돼 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니캅은 눈을 제외한 얼굴 전체를 가리며, 아바야는 목부터 발끝까지 가리는 검은색 긴 통옷이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