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테러·보복에도 “예정대로 철군”… 바이든 ‘카터의 실패’ 재현하나

테러·보복에도 “예정대로 철군”… 바이든 ‘카터의 실패’ 재현하나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8-30 02:08
업데이트 2021-08-30 0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추가 테러 가능성 낮추려 즉각 보복
FT “중동에 발목 잡힌 카터와 닮은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 카불 국제공항 자살폭탄 공격에 미군 13명 등 막대한 인명이 희생된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연설을 하던 중 기자의 질문을 듣다가 만감이 교차하는 듯 생각에 잠겨 있다.워싱턴 DC.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 카불 국제공항 자살폭탄 공격에 미군 13명 등 막대한 인명이 희생된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연설을 하던 중 기자의 질문을 듣다가 만감이 교차하는 듯 생각에 잠겨 있다.워싱턴 DC. AP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 테러를 저지른 이슬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 호라산’(IS-K)에 보복 공습을 단행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주말인 28일(현지시간) 국가안보팀과 백악관 상황실에 머물며 현지 상황을 주시했다. 주말에 델라웨어 자택에서 휴식을 취하던 평소 일정과 다르게 주말 동안 백악관에 머문 것이다. 카불이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에 함락당했던 지난 15일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 있다가 16일 백악관으로 복귀해 연설한 뒤 다시 캠프 데이비드로 떠나 비판을 산 것과도 달라진 행보다.

탈레반 재장악, 호라산의 테러에도 불구하고 아프간 철군 일정을 계획대로 추진하는 바이든의 행보를 두고 여러 평가가 나오고 있다. 바이든 스스로는 이날 성명에서 “예정대로 철군”을 천명하는 한편 보복 공습에 대한 의지도 분명히 했다. 미군의 추가 희생은 용인할 생각이 없으며, 아프간 전쟁을 자신의 임기에서 종결지어 ‘20년 전쟁을 끝낸 대통령’이 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미국이 이번 테러에 빠른 응징을 단행한 것도 추가 도발 가능성을 낮춰 대피 작업을 순조롭게 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이 같은 철수 계획은 중동 정책 실패로 연임에 성공하지 못했던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있다고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FT)가 이날 보도했다. 1979년 이란의 이슬람혁명 이후 테헤란의 미국 대사관 직원들이 장기간 인질로 잡히는 사태가 발생하고, 미국은 이듬해인 1980년 인질 구출 작전을 펼쳤지만 작전은 처참한 실패로 끝났다. 1980년 이란 인질 구출 작전 실패가 카터 행정부에 결정적 타격을 입혔듯 아프간 철수 실패가 바이든 정부에 그런 역할을 할 가능성을 제기한 것이다. 카터 전 대통령의 연임 실패는 경제 불황에 기인한 것이지만, 이 작전의 실패로 미국인들을 크게 실망시킨 것도 주요 원인이었다고 기사는 지적했다. FT는 “같은 민주당 출신이고, 둘 다 이슬람에 발목을 잡혔다는 점에서 카터와 바이든 대통령을 비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고도 전했다.

다만 카터의 중동 정책 실패는 선거를 바로 앞두고 나왔지만 바이든은 아직도 임기를 3년이나 남겨두고 있어 만회할 시간이 있다는 게 다른 점이라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FT는 “미국이라는 코끼리가 아프간이라는 모기에 꼼짝 못하는 것을 보여 주는 사건으로 세계인들의 뇌리에 남을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이지운 전문기자 jj@seoul.co.kr
2021-08-30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