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추행’ 쿠오모 대신할 호컬의 일성은 ‘적폐청산’

‘성추행’ 쿠오모 대신할 호컬의 일성은 ‘적폐청산’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8-12 13:16
업데이트 2021-08-12 1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욕주 첫 女주지사 오를 호컬 첫 공식발언
“조금이라도 부도덕 행위 드러난 직원 추방”
11일(현지시간) 연설하는 캐시 호컬 뉴욕주 부주지사. AP
11일(현지시간) 연설하는 캐시 호컬 뉴욕주 부주지사. AP
11명의 여성을 성추행 했다는 검찰 보고서가 나온 뒤 사퇴 의사를 밝힌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 주지사를 대신해 주를 이끌 캐시 호컬(63) 현 부주지사가 쿠오모의 성추행과 관련된 모든 직원을 추방하겠다고 밝혔다.

호컬은 11일(현지시간) 첫 공식 발언에서 165페이지에 걸쳐 쿠오모의 성추행 사실을 확인한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의 보고서를 언급한 뒤 “부도덕 행위가 조금이라도 드러난 직원은 내보내겠다”고 말했다.

쿠오모에게서 “스트립 포커를 치자”는 말을 듣고 입맞춤을 당해 지난해 12월 11명의 피해자 중 처음으로 쿠오모를 고소했던 린제이 보이란(37) 전 특별 고문은 이후 자신을 부정적으로 기술한 내부 기밀 문건이 언론에 공개되는 등 괴롭힘을 당했다. 여기에 쿠오모의 측근들이 작업을 도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 쿠오모가 비서에게 자신의 성추행 혐의에 대한 대응 수첩을 작성하라고 지시했다는 보도도 있었다. 특히 올해 초 성추행 의혹이 본격적으로 불거지자 쿠오모 대응팀을 만들었는데, 주 관료 중에 이곳에 참여한 이가 있다면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쿠오모가 강압적인 업무 분위기를 조성해 성추행 피해자들이 입을 열수 없었다는 검찰의 조사를 염두한 듯, 호컬은 이날 “내가 퇴임할 때면 누구도 뉴욕 주정부의 업무환경이 유해하다고 말할 수 없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10일(현지시간)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 주지사(오른쪽)과 그의 딸 멜리사. AP
10일(현지시간)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 주지사(오른쪽)과 그의 딸 멜리사. AP
쿠오모가 전날 사퇴 의사를 밝히며 2주간의 유예기간을 두겠다고 한 데 대해서도 호컬은 “내가 부탁한 게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오히려 “누구도 예상치 못했지만, 주지사 업무를 수행하는데 완전히 준비돼 있다”고 했다.

호컬은 부주지사로서 쿠오모와 7년간 손발을 맞췄지만 개인적인 친분은 크지 않다는게 대체적 평가다. 그는 이날도 “쿠오모와 내가 육체적으로나 그외 다른 면에서 가깝게 지내지 않았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외 쿠오모가 장기 요양시설의 코로나19 사망자 통계를 고의로 약 50% 과소집계했다는 폭로를 감안한 듯 “주지사직에 오르면 주 정부는 완전히 투명해질 것”이라고 했다.

호컬은 뉴욕주 역사상 최초의 여성 주지사로 뉴욕주 서부 버팔로 태생이다. 법학을 전공하고 로펌에서 일하다 뉴욕의 존 라팔스 전 하원의원, 대니얼 패트릭 모이니한 전 상원의원의 입법보좌관을 지냈다. 이후 2011~2013년에 민주당 하원의원을 지낸 후 2014년 쿠오모와 러닝메이트를 이뤄 부주지사가 됐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