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떼목장 관광객, 벼락 맞아 한때 심정지…신속조치로 구사일생(종합)

양떼목장 관광객, 벼락 맞아 한때 심정지…신속조치로 구사일생(종합)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8-10 17:32
업데이트 2021-08-10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벼락, 번개(자료 이미지)
벼락, 번개(자료 이미지)
강원도 양떼목장에 놀러 온 관광객이 벼락에 맞아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가 가족과 구급대원들의 빠른 응급처치로 구사일생 목숨을 건졌다.

10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5분쯤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의 한 양떼목장에서 30대 후반의 A씨가 벼락에 맞아 쓰러진 채 발견됐다.

발견 당시 A씨 옆에는 비닐우산이 떨어져 있었다.

A씨를 발견한 목장 관리인은 119 등에 신고한 뒤 A씨 아내 등 가족과 함께 곧장 A씨에게 심폐소생술(CPR)을 실시했다.

그러나 119구급대원들이 도착할 때까지 A씨는 심정지 상태에서 호흡과 맥박이 돌아오지 않았다.

소방당국은 궂은 날씨 탓에 헬기를 띄울 수 없게 되자 구급차로 A씨를 1시간 20여분 만에 원주 세브란스기독병원으로 이송했다.

구급대원들은 긴급히 CPR 등 응급처치를 이어갔고, 다행히 병원에 도착하기 전 A씨는 호흡과 맥박, 의식을 회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가족과 함께 양떼목장을 찾았다가 봉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당시 평창 지역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소나기가 내렸다.

병원 측은 벼락을 맞은 환자의 경우 다발성 장기부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추가 검사를 하며 A씨의 상태를 살피고 있다.

강원소방 관계자는 “심정지 환자의 황금 시간은 단 4분”이라며 “신속한 현장 대응과 응급처치로 고귀한 생명을 살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병원 관계자도 “심폐소생술을 빠르게 한 덕에 소생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빠른 응급처치가 중요하다”고 했다.

평창군은 “금일 대기 불안정에 따른 낙뢰를 동반한 강한 소나기에 유의하고, 낙뢰 발생 시 신속하게 안전한 곳으로 대피를 바란다”는 재난문자를 발송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