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년 대선 겨냥했나”…이재용 가석방에 관심 보이는 日

“내년 대선 겨냥했나”…이재용 가석방에 관심 보이는 日

입력 2021-08-10 11:44
업데이트 2021-08-10 1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연합뉴스
일본 주요 언론은 10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 소식을 주요 뉴스로 다루며 관심을 보였다. 특히 이번 가석방 결정이 “내년 대선을 고려해 재계와의 관계 회복에 나선 것”이라고 해석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삼성그룹이 한국 최대 재벌로 한국 경제의 기둥이라고 소개하며 “(가석방 결정 전) 사전 여론 조사 결과가 이 부회장의 가석방에 긍정적이었다는 점이 문재인 정부의 판단을 뒷받침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노동조합 및 시민단체의 반발 등을 지적하며 “문재인 정부는 어디까지나 법무부의 판단에 따랐다고 설명하며 사면보다 부담이 적은 가석방을 선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 부회장의 가석방은 찬성 여론조사를 포함해 내년 봄 예정된 대선을 고려한 것이라고 봤다. 이 신문은 “‘공정’을 내걸며 재벌의 부정에 엄격하게 대처해온 문재인 정권이지만 4월 서울과 부산시장에서 여당이 패하자 대선을 앞두고 재계와 관계 개선을 위해 움직여 왔다”고 분석했다.

이어 “지지층을 배려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는 사면이 아니라 경영 복귀에 제약을 거는 가석방이라는 절충안을 택한 것”이라고도 말했다.

NHK는 이 부회장 가석방에 대한 찬반 여론을 모두 밝혔다. NHK는 “한국 언론은 한국 경제의 앞날을 우려하는 목소리와 가석방에 호의적인 여론 등을 널리 고려한 결과라는 견해와 함께 ‘재벌에 대한 특혜’라는 시민단체의 비판이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