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디즈니’ 이어 ‘삼성’ 걸고 넘어진 크래프톤…“공모가 저평가 의견 있다”

‘디즈니’ 이어 ‘삼성’ 걸고 넘어진 크래프톤…“공모가 저평가 의견 있다”

한재희 기자
입력 2021-07-26 17:55
업데이트 2021-07-26 1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모가 거품’ 논란 적극 해명한 크래프톤

장병규 크래프톤 창업자이자 이사회 의장이 기업공개(IPO)를 코앞에 둔 2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회사의 성장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크래프톤 제공
장병규 크래프톤 창업자이자 이사회 의장이 기업공개(IPO)를 코앞에 둔 2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회사의 성장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크래프톤 제공
‘게임 대장주’ 등극을 앞둔 크래프톤이 ‘공모가 거품’ 논란에도 높은 눈높이를 거두지 않았다. 당초 월트디즈니와 워너뮤직 등 글로벌 콘텐츠 기업들과 비교해 공모가를 산정했다가 이를 10% 낮췄던 크래프톤이 이번에는 삼성전자를 끌어들여 자사의 현재 공모가가 적정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장병규 크래프톤 창업자이자 이사회 의장은 26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글로벌 게임 시장에 이렇게 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얼마나 있을지 생각해 본다면 크래프톤을 다시 바라봐 주지 않을까”라면서 “삼성전자도 한국이라는 시장만 봤다면 그런 시가총액이 안 나왔을 것이다. 크래프톤도 그런 측면에서 볼 때 독특한 투자 기회”라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국내 시장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실적이 좋은 덕에 국내 시총 1위 자리를 차지하듯 크래프톤의 매출 중 해외 비중이 90%가 넘는 것을 감안하면 높은 공모가를 거품으로 봐선 안 된다는 주장이다.
장병규(오른쪽) 크래프톤 창업자이자 이사회 의장이 김창한(가운데) 대표, 배동근 최고재무책임자(CFO)와 함께 2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다음달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회사의 성장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크래프톤 제공  
장병규(오른쪽) 크래프톤 창업자이자 이사회 의장이 김창한(가운데) 대표, 배동근 최고재무책임자(CFO)와 함께 2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다음달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회사의 성장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크래프톤 제공
 
다음달 10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는 크래프톤은 금융감독원의 지적을 받고 이를 한 차례 수정했음에도 “여전히 고평가“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공모가 상단을 기준으로 한 크래프톤의 시총은 24조 3512억원에 달한다. 국내 상장 게임사 중 시총이 가장 높은 엔씨소프트(약 18조원)는 물론이고, 일본에 상장한 넥슨(약 21조원)을 제치고 업계 대장주 자리를 차지하게 될 전망이다. 올 1분기 매출 중 96.7%가 ‘배틀그라운드’에서 나올 정도로 히트작이 하나뿐인 회사가 너무 고평가 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크래프톤 기업이미지(CI) 크래프톤 제공
크래프톤 기업이미지(CI)
크래프톤 제공
배동근 크래프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고평가 논란’에 대해 “일부에서는 저평가됐다는 의견도 있다”고 거들었다. 그러면서 “상장으로 마련된 자금의 70%가량을 글로벌 인수합병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도 “(배틀그라운드 지식재산권을 활용해) 웹툰, 할리우드 프로듀서와 (협업한) 애니메이션도 제작할 것”이라며 수익 구조 확장을 예고했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가 기업공개(IPO)를 코앞에 둔 2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회사의 성장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크래프톤 제공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가 기업공개(IPO)를 코앞에 둔 2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회사의 성장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크래프톤 제공
 
배 CFO는 차이나 리스크 관련, “(텐센트가 중국 이외 지역에도 크래프톤 게임을 배급하기에) 유저 기반으로는 (중국 의존도가) 절반에 미치지 못한다”고 말했다. 회사의 2대 주주이면서 크래프톤 게임의 해외 배급을 함께하는 중국 텐센트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68.1%에 달하는 것은 위험 요소로 지적된다. 최근 불거진 크래프톤의 ‘직장 내 괴롭힘’ 사건과 관련해 회사 측은 서면을 통해 “아직 면담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크래프톤은 27일 기관투자자 수요 예측을 마무리해 공모가를 확정한 뒤 다음달 2~3일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을 진행한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