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한국기업 투자 감사”·韓 “상응하는 지원을”… ‘기술 한국’ 평가 달라졌다

美 “한국기업 투자 감사”·韓 “상응하는 지원을”… ‘기술 한국’ 평가 달라졌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7-22 12:43
업데이트 2021-07-22 1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종문 외교부 차관 참석 아틀랜틱카운슬 한미 포럼
한미 정상회담 계기로 한국 기업 45조원 투자 약속

미 평가 높아… 지정학적 변화에 기업의 선택 측면도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이 워싱턴DC에서 21일(현지시간) 개최한 제4차 한미 민관합동 경제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는 최종문 외교부 차관. 외교부 제공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이 워싱턴DC에서 21일(현지시간) 개최한
제4차 한미 민관합동 경제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는 최종문 외교부 차관. 외교부 제공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민관합동 경제포럼에서 미 고위 당국자는 한국 기업의 대규모 투자에 대해 감사를 표했고, 한국 측은 그에 상응하는 지원을 당부했다. 미국이 배터리, 반도체 등 주요 공급망을 중국으로부터 독립하려고 꾀하는 시점에서 한국 기업들이 시기적절하게 투자를 결정하자 미국 내 평가가 높아지는 분위기다.

마샤 버니캣 미 국무부 경제성장·에너지·환경 담당 차관 대행은 이날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이 개최한 ‘제4차 한미 민관합동 경제포럼’ 기조연설에서 지난 5월 21일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국 기업들이 미국에 390억 달러(약 45조원) 규모의 투자를 약속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한미)는 중요 기술을 위한 탄력적이고 다양하며 안전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며 “전기차 배터리에서 반도체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경쟁력을 강화하고 견고한 관계를 더욱 개선하며 미래의 일자리를 창출할 기회를 본다”고 말했다. 양자 컴퓨팅, 기후변화, 글로벌 백신 공급 등도 한미 공조가 필요한 분야로 꼽았다.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이어진 기조연설에서 한국 기업들의 투자 계획 발표는 “상징적인 움직임”이며 양국 정부가 정책적 도움을 줄 준비가 돼야 실현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이 520억 달러(약 59조 9000억원) 규모의 반도체 제조업체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한 것을 언급한 뒤, 한국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들도 이런 지원을 받기를 바란다고 했다.

최 차관은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방미 중 “한국 기업들에 대한 미국 측의 평가가 달라진 것을 느끼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날 버니캣 차관 대행과 최 차관은 미래 과학기술 동맹을 한 목소리로 강조했다. 또 맷 머리 국무부 무역정책 및 협상 담당 부차관보도 ‘미국 공급망에 중요한 반도체와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적 리더인 한국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이 미국 워싱턴DC에서 21일(현지시간) 개최한 제4차 한미 민관합동 경제포럼.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이 미국 워싱턴DC에서 21일(현지시간) 개최한 제4차 한미 민관합동 경제포럼.
미국은 중산층을 확대하기 위해 중국 등으로 빠져나간 제조업 공장의 복귀를 원하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바이 아메리카’(Buy America·미국 제품 우선 구매)를 강조하는 이유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공급망의 중국 의존이 문제가 됐고, 이를 대체하기 위한 동맹이나 협력국의 도움이 필요했는데, 이 시점에 한국 기업들이 투자를 약속한 것이다.

이날 포럼 패널이었던 오미연 애틀랜틱카운슬 아시아프로그램 국장은 “미국 내에서 한국 기업들에 대해 평가가 달라진 것은 맞다”면서도 “한국 기업들도 지정학적 변화에 따라 미국에 투자하고, 또 미국과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한 측면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