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한일회담 실무 협상 계속...언제든 만나길”

문 대통령 “한일회담 실무 협상 계속...언제든 만나길”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7-20 10:19
업데이트 2021-07-20 1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코로나19 대응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7.12.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코로나19 대응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7.12.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하는 일본 방문이 무산된 것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내며 향후 한일간 실무 협의를 계속할 것을 지시했다.

20일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KBS 라디오 ‘최경영 최강시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 수석은 한일 양국이 이번 협상에서 과거사 문제, 수출규제 문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 등을 놓고 논의했다며 “(입장 조율에) 상당한 성과가 있었지만, 국민께 설명할 수 있는 수준에 약간 못미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현안에 대해 더 논의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도 어제 실무협의를 더 진행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실무협의 결과에 따라 올림픽 이후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문 대통령이 일본에 가지 않기로 최종 결정을 하며 “아쉽다”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이어 “상황이 이렇게 됐지만 양국 정상이 언제든 만나기를 바란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전했다.

박 수석은 “일본은 우리의 이웃”이라며 “문 대통령이 지시한 실무협의에서 출발해 외교장관 회담 등을 이어간다면 양국 간 좋은 결과가 있지 않겠나”라고 내다봤다.

한편, 박 수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유행에 대해 “미국, 영국, 이스라엘 등 세계 모든 나라에서 확산세가 나타나고 있다”면서도 “K-방역이 국민의 희생 위에 이뤄진 것인데 정말 죄송스럽다”고 말했다.

방역 완화 메시지를 내놓은 것이 성급하지 않았냐는 지적에는 “비판을 겸허하게 수용한다”며 “모든 것을 정부가 책임지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