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간 윤석열 “5·18 정신 헌법에 넣어야”

광주 간 윤석열 “5·18 정신 헌법에 넣어야”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7-18 22:10
업데이트 2021-07-19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권 주자로 호남 교두보 마련 이례적
후원회장에 황준국 前영국대사 위촉
내일 대구행… 영호남 화합 의미 분석

이미지 확대
5·18 민주묘지 참배
5·18 민주묘지 참배 야권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7일 광주 5·18 민주묘지에서 1980년 당시 전남대 총학생회장으로 민주화운동에 앞장선 박관현 열사의 묘비를 어루만지고 있다.
광주 뉴스1
장외 대권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지율 하락세와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급부상으로 위기감이 몰려오자 전략을 정비하며 대권 행보에 고삐를 쥐고 있다. 강경 보수에 경도됐다는 비판을 타파하고자 제헌절에 광주를 찾아 5·18 정신을 헌법에 넣자고 했다. 정무 판단 미숙, 콘텐츠 부족이라는 지적에는 4선 출신 김영환 전 의원과 황준국 전 주영국 대사를 합류시키며 캠프 재정비에 나섰다.

대변인단 외 캠프 구성원을 공개하지 않았던 윤 전 총장은 최근 인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캠프는 18일 “30여년간 공직자로 한반도 평화 문제 해결 등에 공헌한 황 전 대사를 후원회장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황 전 대사는 이명박 정부 당시 외교통상부 북핵외교기획단장, 박근혜 정부 당시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겸 6자 회담 한국 수석대표를 맡은 북핵 전문가다. 지난 16일에는 김대중 정부에서 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낸 김 전 의원도 합류했다. 현재는 국민의힘 소속인 김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와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연일 각을 세우고 있다. 국민의힘 중진급 인사로는 처음 윤석열 캠프에 합류한 셈이다.

윤 전 총장은 ‘윤석열이 듣습니다’ 행보를 마치는 대로 정책 대안을 선보일 계획이다. 캠프 관계자는 통화에서 “전문가단과 함께 이미 분야별 정책을 마련했으나, 윤 전 총장이 ‘민생 행보’를 통해 우리 캠프가 마련한 정책이 현장과 괴리가 없는지 살펴보고 있다”며 8월 중 민생 행보가 마무리되는 대로 정책 결과물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제헌절인 지난 17일 윤 전 총장은 광주 5·18 민주묘역을 참배했다. 윤 전 총장은 이 자리에서 “희생자의 넋을 보편적인 헌법으로 승화시켜야 한다”며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는 것에 찬성했다. 이런 행보는 야권 주자 가운데 이례적으로 호남 지지세가 있는 후보로서 호남에 ‘교두보’를 마련하려는 전략으로 읽힌다. 광주에 이어 20일에는 민심 행보의 일환으로 대구를 방문한다. 영호남 화합과 국민대통합의 의미를 담았다.

각종 의혹에 침묵해 검증을 피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만큼 검증을 바라보는 시각에도 변화를 꾀하고 있다. 그는 광주 일정에서 ‘무분별한 가족 검증을 지양하자는 취지의 이재명 경기지사 발언에 동의하는가’라는 질문에 “아주 불법·부당한 것이 아니라면 국민의 공복으로 나서는 정치 지도자에 대해서 의문점을 파헤칠 수도 있다”고 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07-19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