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리바게뜨 노조 탈퇴시키면 인당 5만원 포상”…사측 “사실무근”

“파리바게뜨 노조 탈퇴시키면 인당 5만원 포상”…사측 “사실무근”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1-06-30 18:11
업데이트 2021-06-30 2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리바게뜨. 연합뉴스
파리바게뜨.
연합뉴스
파리바게뜨 제빵·카페기사들의 노동조합 탈퇴를 유도하는 경영진의 노조방해 공작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파리바게뜨지회는 “파리바게트 제빵·카페기사들이 소속된 피비파트너스 경영진이 지난 3월부터 중간관리자들을 소집해 ‘민주노총 조합원만 지속적으로 찾아가 불편해서 탈퇴하게끔 만들라’고 지시했다”고 30일 주장했다.

화섬노조는 “회사 경영진은 아침마다 중간관리자들을 불러 민주노총 탈퇴 현황을 보고 받고, 실적에 따라 많게는 1인당 현금 포상금 5만원을 지급했다”면서 “회사의 목표는 ‘민주노총 가입인원 0%’였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화섬노조 파리바게뜨지회에서 지난 3월부터 6월 말까지 400명의 조합원이 탈퇴했다. 노조는 “그전까지 매달 한자리수 정도 탈퇴했지만 노조 가입자도 꾸준히 있었다”면서 “매달 100명씩 노조를 탈퇴하는 것은 비정상적이고 이례적”이라고 밝혔다.

화섬노조는 다음 달 1일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을 부당노동행위로 고소할 계획이다. 또 사측을 업무방해 및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경찰청에 고소·고발키로 했다.

화섬노조는 “고용노동부는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고, 경찰은 압수수색을 즉각 실시해야 한다”면서 “사측은 노조 파괴 행위를 중단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이러한 내용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제기된 문제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사실관계를 밝힐 것이며 노조 측의 근거없는 주장에 대해서도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