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달음식 용기 다회용으로 바뀐다’...경기 화성부터 내달 시범사업

‘배달음식 용기 다회용으로 바뀐다’...경기 화성부터 내달 시범사업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06-25 14:00
업데이트 2021-06-25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 먹은 용기 내놓으면 전문업체가 회수
깨끗이 세척해 음식점에 다시 공급
1회용기 배달 제한 법 개정 거쳐 내년 본격 시행

이미지 확대
배달음식 주문으로 재활용품의 사용량이 늘어난 가운데 20일 경기도 수원시 자원순환센터에 재활용품이 가득 쌓여 있다. 2020.12.20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배달음식 주문으로 재활용품의 사용량이 늘어난 가운데 20일 경기도 수원시 자원순환센터에 재활용품이 가득 쌓여 있다. 2020.12.20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앞으로 음식을 배달하거나 포장 판매할 때 1회용 용기가 아닌 다회용 용기를 사용하는 음식점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다음 달부터 경기도 공공배달앱인 ‘배달특급’을 이용하는 화성시 동탄1·2지구 내 음식점을 대상으로 희망자를 모집해 다회용 용기 사용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소비자는 배달특급 앱에서 다회용기 사용 음식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포장할 때도 직접 다회용기에 음식을 담아오거나 다회용기를 사용한 음식을 주문하면 된다. 음식을 먹고 난 후 배달에 사용된 다회용기를 내놓으면 전문업체가 회수해 깨끗이 세척하고서 음식점에 전달한다.

환경부는 우선 연말까지 시범사업지역 내 100곳 이상의 음식점 참여를 목표하고 있으며, 시범사업 결과를 평가하고 보완해 다른 지역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날 환경부와 경기도, 화성시, 경기도주식회사(공공배달앱 배달특급 운영), 한국외식업중앙회, 녹색연합은 ‘다회용 배달·포장용기 사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다회용기 사용은 시범사업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정부는 음식 배달·포장 시 1회용품 제공을 제한하는 내용의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 지난해 음식배달은 78% 증가했으며, 이로 인해 폐플라스틱 배출량은 19%, 발포수지류 배출량은 14% 늘었다. 1회용기 사용은 고스란히 환경 부담으로 돌아가고 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비대면 음식 소비문화로 1회용기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으로, 조금 불편하더라도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소비문화가 조속히 정착되어야 할 때”라며 “다회용 배달·포장 용기 사용이 소비자와 외식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