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길 “윤석열 배우자 검증, 조국 수사보다 더 심해야”

송영길 “윤석열 배우자 검증, 조국 수사보다 더 심해야”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6-23 11:18
업데이트 2021-06-23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X파일 만들었나’ 질문엔
“윤석열 X파일 없어” “검증자료 쌓고 있다”
“야당 내부에서 여러가지 정리한 것으로 추측”
이미지 확대
“자제해 주세요”
“자제해 주세요”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가운데)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남산예장공원에서 열린 우당 이회영 기념관 개관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연호하는 지지자들에게 자제를 당부하고 있다.
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X파일’ 논란과 관련해 “법적 지위를 갖고 국가 지원을 받는 ‘대통령의 배우자’가 될 사람에 대한 검증은 대통령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윤 전 총장은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다. 자기가 조국 전 장관 부인과 가족에 대해 수사했던 정도보다 (검증받는 강도가) 더 심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전했다.

또 “다음달 2일 윤 전 총장 장모에 대한 판결이 난다. 동업자는 구속됐지만, 본인만 빠져나왔다가 이번에 기소됐다”며 “윤 전 총장이 박근혜, 최순실을 구속기소 하면서 제기했던 것이 경제공동체 이론”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부인과 장모의 금전 문제가 확인되면 윤 전 총장도 일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취지다.

●“배우자 검증, 대통령 못지않게 중요”
자신이 X파일 의혹이 확산하기 전 ‘윤석열 파일’을 거론했던 것과 관련해서는 “검증 자료를 쌓고 있다는 말씀을 드렸던 것”이라며 “제가 나름대로 정리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송 대표가 X파일을 만들었나’라는 진행자 질문에는 “아니 X파일 없어요”라고 웃으며 답했다. ‘그냥 여러 가지 의혹을 정리하는 수준이다’라는 진행자 말에는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아마 자체 내부에서, 그동안 검찰총장 인사 검증 과정에서 야당 내부에서 여러 가지 자료를 정리했을 것으로 추측된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송영길 대표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송영길 대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6.9
연합뉴스
송 대표는 “중요한 것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은 개인의 신상 X파일 문제가 아니라 정치·경제·사회·문화 모든 분야에 자신의 생각과 시각을 국민에게 제시하고 공유하는 것이 기본적인 자세”라며 “보험 상품을 판매하더라도 대충 설명하면 불완전 판매가 돼 취소 사유가 된다. 하물며 보험상품도 이럴진대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은 충실히 설명해야 할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전국민 지원, 기재부 입장 완강해 논의중”

한편 송 대표는 당내 대선후보 경선 일정 확정이 늦춰진 것과 관련, “(찬반이) 팽팽하다. 의원들 토론에서는 연기 쪽이 더 많았지만, 여론조사에서는 현행대로 가자는 것이 압도적”이라고 말했다.

경선 연기 여부를 당무위 혹은 전당원투표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는 당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당대표를 왜 뽑았나. (경선 일정 변경을 위한) ‘상당한 사유’ 여부의 판단권은 당대표와 지도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재난지원금 지급 범위에 대한 당정간 이견에 관련해서는 “당은 전국민 지원을 주장하지만, 정부는 70%로 하자는 것이다. 절충 여지가 없는 것은 아니다”라며 “기재부의 입장이 완강해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