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경선연기 나에겐 더 유리…당 신뢰는 떨어질 것”

이재명 “경선연기 나에겐 더 유리…당 신뢰는 떨어질 것”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6-22 09:56
업데이트 2021-06-22 0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칙과 규칙 지켜야”
“비례위성정당·4.7 보궐선거 후보 공천 때도 약속 어겨”
“어기는 게 일상…정치불신으로 이어져”

이미지 확대
이재명 경기지사
이재명 경기지사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22일 경선 연기론에 대해 “개인적 유불리를 따지면 그냥 경선을 미루는 게 훨씬 나을 수도 있지만, 당에 대한 신뢰는 그 이상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공개된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9월에 하는 거랑 11월에 하는 거랑 국민 생각이 바뀔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내가 경선 연기를 수용하면 포용력 있다, 대범하다, 그런 이야기를 들을 것이다. 실제로 그게 더 유리하다. 하지만 당은 어떻게 되겠냐”며 “원칙과 규칙을 지켜야 국민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친문계 의원을 중심으로 한 경선 연기의 이유에 대해 이 지사는 “왜 그런 주장을 하는지 평가하는 것 자체는 적절치 않은 것 같다. 그 마음을 어떻게 알 수 있겠나. 하지만 국민들이 다 알 거다.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확답을 피했다.

이 지사는 “개인 간에도 약속하고 안 지키면 이행을 강제당하고 위반하면 제재를 당한다. 그런데도 정치는 그렇지 않았다. 국가의 운명과 개인의 삶을 통째로 놓고 약속해놓고 어겨도 제재가 없다. 어기는 게 일상이 됐다. 그 결과가 정치불신이다”며 경선 연기 주장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그는 당헌·당규를 따르지 않는 등 ‘원칙’을 지키지 않아 실패한 두 가지 사례 ‘비례위성정당’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의 위성정당을 욕해놓고 본인들이 위성정당 했다. 국민들을 믿고 원칙대로 했으면 그 이상의 성과를 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또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잘못으로 열리는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당헌·당규를 고쳐 4·7 보궐선거 후보를 낸 것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만든 당헌·당규 아닌가. 한 번도 안 지켰다. 그러면 국민들이 어떻게 우리를 신뢰하나”라며 “나는 보궐선거 때 민주당이 선택을 안 받은 게 아니라 아주 큰 ‘제재’를 당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은 22일 오전 10시30분 의원총회를 열고 최근 극심한 당내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경선 연기론에 대한 의원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