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타투쇼? 이것이 진보정당이 살아남는 법

타투쇼? 이것이 진보정당이 살아남는 법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6-19 10:00
업데이트 2021-06-19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파격 드레스
파격 드레스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16일 국회 앞에서 타투업법 제정을 촉구하기 위해 타투가 그려진 등이 보이는 원피스를 입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6일 류호정 의원은 ‘엄숙한’ 국회 안에서는 이색적인 차림으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류 의원이 발의한 타투업법의 통과를 촉구하기 위해서였다. 류 의원은 등에 타투스티커를 붙이고 등이 파인 드레스를 입은 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류 의원은 “이런 거 하라고 국회의원 있는 거 맞다”며 자신을 향한 비판을 직격했다.

류 의원의 반응처럼 기자회견 직후 세간에서는 비판이 쏟아졌다. 물론 ‘타투업법’ 자체에 대한 비판이 아닌 류 의원의 퍼포먼스에 대한 비판이었다. 류 의원의 페이스북과 관련 기사에는 ‘그런 것 하지 말라고 국회의원 뽑는 것이다’, ‘류호정이 하는 거 다 싫다’는 등의 반응이 달렸다. 일반시민뿐만 아니라 정의당 안에서도 류 의원의 방식에 의문을 표하는 목소리가 여럿 나왔다. 전반적으로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과도하다’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한 정의당 관계자는 ”걱정은 과유불급인데, 저렇게까지 라는 생각이 당내에 있더라“라고 우려했다.
고 노회찬 전 의원이 2017년 감사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감옥 인권침해 논란과 관련, “일반 재소자들은 신문지 두 장 반을 붙인 방에서 열악한 생활을 하고 있다”며 신문지를 국감장 바닥에 깔아 드러눕고 있다. 뉴스1
고 노회찬 전 의원이 2017년 감사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감옥 인권침해 논란과 관련, “일반 재소자들은 신문지 두 장 반을 붙인 방에서 열악한 생활을 하고 있다”며 신문지를 국감장 바닥에 깔아 드러눕고 있다.
뉴스1
정의당내에 일부 우려가 있었지만, 주된 목소리는 달랐다. 많은 정의당 구성원들은 ‘진보정당이 살아가는 방식을 제대로 보여줬다’고 이번 퍼포먼스를 평가했다. 적은 의석으로 최대의 성과와 관심을 끌어내려고 하는 진보정당으로서는 이 같은 파격적인 방식의 정치행위를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진보정당은 지금껏 한차례도 20석을 넘기지 못한채 소수정예로 싸워왔다. 민주노동당은 10석을 얻은 게 고작이었고, 통합진보당은 열린우리당 계열인 국민참여당까지 합쳤지만 13석에 그쳤다.

정의당의 다른 관계자는 “진보정당 의원들은 어쩔 수 없는 ‘관종(관심종자)’가 됐다”고 설명한다. 류 의원뿐만 아니라 지금껏 진보정당 정치인들이 대부분 그랬다. 고 노회찬 전 의원은 2017년 국정감사장에서 신문지를 펼쳐서 드러누웠다. ‘열악한 구치소 환경으로 인해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는 점을 유엔 인권위원회에 알리겠다’는 취지에서 보인 퍼포먼스였다.

21대 국회에서 활동하는 류 의원도 마찬가지다. 그는 21대 국회에서 매번 새로운 방식의 정치행위를 선보였다. 구체적으로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류 의원은 지난 16일 오전 11시 이후 구글 트렌드 분석에서 키워드 1위로 급부상했다. 최근 빈출 키워드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윤석열 전 검창총장 등은 순위권(1~12위) 밖이었다. 법안을 발의했다고 단순히 밝히기만 했다면 얻지 못했을 관심이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