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만드는 감사의 힘

[기고]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만드는 감사의 힘

입력 2021-05-28 16:33
업데이트 2021-05-28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감사의 달이다. 많은 이들이 이 시기에 어버이에게, 스승에게, 아이들에게, 지인들에게 감사를 전한다. 표현이 서툰 이들도, 부끄러움을 타는 이들도 저마다의 방식으로 고마움을 표한다. 여러 기업이나 지자체들도 감사를 주제로 한 이벤트나 행사를 진행한다. 적어도 매년 5월만큼은 세상이 감사로 뒤덮인 것만 같다.

하지만 ‘감사가 충만한 5월’이 지나고 나면 정작 감사 표현을 낯 간지럽게 여기는 경우가 많다. 나의 어버이와 스승, 함께 일하는 동료, 오랜 친구는 물론 좋은 날씨, 맛있는 식사, 즐거운 대화, 평온한 하루 등 감사할 것 투성이지만 이를 음미하거나 다른 이에게 인사를 건네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탓이다.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고, 좋은 일도 많지만 나쁜 일도 벌어진다는 점 역시 감사를 습관으로 만들기 어렵게 만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작은 일에도 감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그것이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만들어갈 수 있는 비결이기 때문이다. 감사는 아무리 큰 역경과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좌절에 허덕이는 대신 긍정과 낙관의 힘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감사는 실로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타이탄의 도구들>의 저자 팀 페리스는 “추구하는 것에만 집착하면 현재 갖고 있는 걸 잃는다. 반대로 현재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면 마침내 추구하는 것을 얻게 된다“라고 말한다. 내일에 대한 불안이 커질 때는 지금 이 순간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게 가장 좋은 처방전이라는 것이다. 더 보탤 것 없이 옳은 말이다.

감사할 거리들을 많이 담아둘수록 우리는 ‘즐거운 기억’이라는 자산을 쌓는다. 그리고 삶을 살아가며 좌절과 실패를 마주했을 때, 이 기억들을 환기하며 부정적인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긍정적 회복탄력성을 가질 수 있다. 고통을 긍정하고 지금 가진 것에 감사하면 더욱 큰 성장을 배울 수 있다. 이를 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면 누구든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가꿀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감사의 순간을 기록하거나 감사를 표현해보자. 감사할 한 일들을 발굴하여 일기에 적고, 나의 어버이, 스승, 동료, 친구, 지인에게 ‘감사하다’, ‘고맙다’는 말을 건네자. 이를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지만, 감사를 습관화하는 것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 이러한 노력들이 이어져 모쪼록 5월이 지나서도, 기념일이 아니더라도 하루하루를 감사로 채워나가는 이들이 많아지기를 소망한다.

휴넷 조영탁 대표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