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기업들 구인난…채용공고 3월에 역대 최다 812만건

미국 기업들 구인난…채용공고 3월에 역대 최다 812만건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5-12 14:55
업데이트 2021-05-12 14: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채용공고 규모는 역대급으로 늘어났지만 고용으로까지 이뤄지지 않아 미국 기업들이 인력 채용에 애를 먹고 있다. 미 펜실베이니아주의 맥도날드 채용공고. AP 연합뉴스
채용공고 규모는 역대급으로 늘어났지만 고용으로까지 이뤄지지 않아 미국 기업들이 인력 채용에 애를 먹고 있다. 미 펜실베이니아주의 맥도날드 채용공고. AP 연합뉴스
미국 기업들이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다. 채용공고 규모는 역대급으로 늘어났지만 고용으로까지는 이뤄지지 않아 인력 채용에 애를 먹고 있는 것이다.

미국 노동부가 내놓은 구인·이직보고서(JOLTS)에 따르면 3월 채용공고는 전달보다 8%(59만 7000건) 급증한 812만건으로 집계됐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1일(현지시간) 전했다. 지난 2000년 통계 작성 이후 가장 많다. 블룸버그통신이 내놓은 전문가 전망치(750만건)를 훌쩍 넘어섰다. 특히 숙박·식음료 서비스업의 채용공고는 100만건에 육박했다. 역대 두 번째로 많다. 제조업, 건설업 등의 구인 활동 역시 크게 늘었다. 이에 비해 3월 채용 규모는 전달보다 3.7% 증가한 600만 명에 그쳤다. 채용공고 건수보다 200만명 이상 적었는데, 그 격차는 역대 최다 수준이다.

이 뿐만 아니다. 전미자영업연맹(NFIB)에 따르면 소기업의 44%는 4월 채용공고를 냈으나 고용하지 못했다. 역대 최대 수준이다. 미국 노동시장의 수요와 공급 간의 미스매치 탓이다. 기업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에 따라 영업 제한이 풀리면서 고용을 늘리고 있으나, 실직자들은 노동시장으로 나오지 않고 있는 것이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추가 실업수당 때문에 굳이 일하지 않아도 두둑한 급여를 챙길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여기에다 ▲학교 정상화가 늦어지며 육아 문제로 취업이 더뎌지고 ▲주가와 집값 폭등으로 고령자들이 은퇴를 택하거나 ▲고령자를 중심으로 일과 건강 중 후자를 택하는 이들이 많아졌다는 점도 요인으로 거론된다. 구직사이트 인디드의 닉 벙커 이코노미스트는 “고용주들은 채용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으나 (추가 실업수당 등) 일시적인 요인들이 일하는 것을 머뭇거리게 하고 있다”며 “높은 채용공고 건수는 얼마나 일할 사람을 구하는 게 어려운지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연방정부의 실업수당 지급이 끝나고 학교가 대면 수업에 돌입하는 9월 이전에 구직자들이 노동시장으로 쏟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