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고령 대통령 바이든 “올해 말 건강검진 후 공개”

최고령 대통령 바이든 “올해 말 건강검진 후 공개”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5-12 14:34
업데이트 2021-05-12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9년말 건강검진 공개 후 처음
재선 도전 의사 밝힌지라 관심 쏠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미국에서 역대 최고령인 조 바이든(79) 대통령이 올해 말에 건강검진을 해 시민들에게 공개한다. 재선 의사를 밝힌 상황에서 건강 문제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할수 있는 기회인 반면, 인지하지 못한 건강 위험 요소가 발견될 경우 외려 악재가 될 수도 있다.

앤드루 베이츠 백악관 대변인은 11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에 “(바이든) 대통령은 올해 말 건강검진을 받을 계획이며 결과는 대중들에게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의 건강검진 결과 중 가장 최근에 공개된 것은 2019년 12월이었다. 당시 건강검진을 했던 의사는 “대통령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건강한 77세의 남성”이라고 설명했고, 불규칙한 심장 박동이 있지만 약물이나 치료는 필요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최고령 대통령이라는 점에서 바이든의 건강은 늘 관심의 초점이었다. 바이든은 지난 3월 전용기 계단을 오르다 발을 헛디뎌 비틀거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고, 당선인 신분이었던 지난해 11월 말에 반려견과 시간을 보내다 미끄러져 오른쪽 발에 골절상을 입은 적도 있다. 바이든은 1988년 뇌동맥류 수술을 받았지만 이후 재발한 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 과정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격으로 바이든의 건강 문제가 화제로 부상했다. 트럼프는 바이든의 잦은 말실수를 언급하며 ‘치매걸린 노인’이라고 공격하거나 정신감정을 요구했다. 실제 바이든은 자주 말을 더듬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에 대해 바이든은 자신이 어린 시절 말 더듬이였고 이를 고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다고 설명한 바 있다.

바이든은 지난 3월에 열린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재선 도전 질문에 “대답은 ‘예스’다. 내 계획은 재선에 출마하는 것이다. 이것이 나의 기대”라고 밝혔다. 다만 2024년 대선 때 그의 나이는 81세가 된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