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양산사저 주민 갈등 일단락…양산시·경호처 ‘소통 약속’

문 대통령 양산사저 주민 갈등 일단락…양산시·경호처 ‘소통 약속’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5-12 14:32
업데이트 2021-05-12 1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회단체·비대위 등 “건립 반대 행위 멈추고 협력할 것”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양산 사저·경호시설 공사 중
문재인 대통령 양산 사저·경호시설 공사 중 22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대통령 사저와 경호시설 건립터에 흰 펜스와 중장비가 보인다. 사진 앞에 있는 2층 주택의 뒷 부분이 건립터다. 2021.4.22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퇴임 후 살게 될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 건립 공사와 관련해 주민들 간 찬반 논쟁이 일단락됐다.

양산시는 지난 11일 오후 4시 하북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대통령 사저 관련 간담회’를 열어 시의 입장을 표명하고 사저 건립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와 협력을 약속했다.

간담회는 김일권 양산시장과 비대위와 하북면 14개 사회단체 대표, 청와대 경호처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22일 하북면 일대에 내걸렸다가 최근 철거된 양산사저 건립 반대 현수막. 연합뉴스
지난 22일 하북면 일대에 내걸렸다가 최근 철거된 양산사저 건립 반대 현수막.
연합뉴스
당초 이 간담회는 지난달 23일 개최 예정이었다. 그러나 ‘대통령 사저 공사 반대’ 현수막을 양산시가 철거한 것에 비대위가 반발하면서 한 차례 무산된 바 있다.

14개 단체, 비대위 등은 간담회에서 사저 공청회 미개최와 건립반대 현수막 철거 건에 대해 양산시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또 사저 건립으로 인한 주민 피해 대책 및 향후 하북면 발전 방안에 대한 시의 입장을 요구했다.

김 시장은 코로나19 상황과 맞물려 많은 주민이 모여야 하는 간담회를 열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김 시장은 “주민 불편함이 있다면 대통령 사저 공사와 상관없이 해결하는 게 맞다. 불편사항을 전해달라”며 “주민대책위 등이 요구한 사저 인근 마을 진입도로 확장, 주차장 조성 등 사회기반시설 확충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미지 확대
‘꽃과 새도 대통령님 기다립니다’
‘꽃과 새도 대통령님 기다립니다’ 28일 오후 경남 양산시 덕계동 매곡마을 문재인 대통령 내외 기존 사저 주변에 ‘꽃과 새도 대통령님 기다립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이 걸려있다. 2021.4.28 연합뉴스
양산시는 간담회 이후에도 하북면 발전 계획에 대해서는 면민과 정기적인 간담회를 열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는 입장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청와대 경호처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간담회를 공사와 직접 관련이 있는 평산마을 주민으로 제한해 개최했다”며 “돌이켜보니 하북면 주민 대표를 초청해 폭넓은 소통을 하는 것이 좋았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께서는 어떤 식으로든 주민 불편과 갈등을 원하지 않으며 주민과 원활한 소통을 기대한다”며 향후 소통·협력을 약속했다.

비대위는 비대위 활동을 멈추고 사저 건립 반대 행동도 중단하며 하북면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양산시-청와대 경호처-하북면민 문재인 대통령 사저 건립 간담회.  양산시 제공
양산시-청와대 경호처-하북면민 문재인 대통령 사저 건립 간담회.
양산시 제공
이날 간담회는 약 1시간 50분간 진행됐다.

앞서 비대위 등 하북 지역 사회단체는 청와대와 양산시가 면민과 소통을 하지 않는다며 지난달 21일 면 43곳에 공사 ‘반대’ 현수막을 부착했다.

이후 다른 하북면민과 문 대통령의 기존 사저가 있던 매곡마을에서는 사저 건립을 ‘환영’하는 맞불 현수막을 걸면서 사저 공사 찬반 논란이 주민들 간에 뜨거워졌다.

주민 간 갈등이 커지자 청와대는 지난달 28일 사저·경호 시설 공사를 일시적으로 중단했다.

사저와 경호 시설 공사 재개 일정은 아직 잡히지 않았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