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덕양산업, 산자부 주관 지역대표 중견기업 선정…전기차 배터리모듈 일체형 하우징 개발 박차

덕양산업, 산자부 주관 지역대표 중견기업 선정…전기차 배터리모듈 일체형 하우징 개발 박차

입력 2021-05-11 10:00
업데이트 2021-05-11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차전지 기술개발 지원에 따라 국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전망이 더욱 밝아지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 덕양산업㈜이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지역대표 중견기업’ 전기차부품 업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역대표 중견기업 선정사업은 2019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정책으로 선정기업은 연구개발 관련 국비를 지원받고 소속 시로부터 특허컨설팅 및 스마트공장 시스템 구축 비용 등을 지원받는다. 또한 KOTRA와 연계하여 수출지원사업도 지원받을 수 있다.

해당사업 관련 울산지역 포함하여 전국에서 올해 총 21개사가 선정되었는데 덕양산업은 전기차부품 업종에 선정되어 동 분야에서의 성장가능성과 기술역량을 인정 받아 위상을 드높이게 됐다. 이와 관련해 덕양산업은 오는 2022년까지 약 2년의 기간 동안 ‘직육면체 전개 구조 적용 전기차 배터리모듈 일체형 하우징 개발’ 과제를 수행한다. 덕양산업이 주관하는 이번 과제에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산업통상자원부)이 전담하고 울산과학기술원(UNIST) 등이 참여기관으로 나선다.

덕양산업은 미래 친환경 전기차 연비 효율 향상을 위한 경량화 시도를 꾸준히 시도하여 자동차 부품업체의 선두주자로서 발돋움 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Project로 중공천연섬유 강화, 플라스틱 복합소재 사용, 나노융합 혁신제품개발 지원사업 등 다양하게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주행거리 효율성 향상 경쟁이 치열하다. 이를 위해서는 배터리팩 형상에 맞춰 최대한의 배터리셀을 탑재하되, 구조적인 부품 수를 최소화하고 하우징을 비롯한 부품 경량화 기술을 체계화 하는 것이 관건이다.

덕양산업은 이번 과제를 수행하면서 기존 배터리 모듈의 복잡한 제조 공정과 불필요한 부품을 절감하고, 스틸 소재의 무거운 하우징을 플라스틱 소재 부품으로 만들어 혁신적인 공정 개선 및 중량 절감하는 핵심 기술 연구에 박차를 가한다. 배터리 부품의 생산성 향상 및 경량화 핵심 기술을 확보해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의 주행 성능 및 연비 향상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덕양산업 관계자는 “배터리 모듈 기구 관련 신기술 확보를 통해 배터리 모듈뿐만 아니라 배터리팩 부품으로 확장해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의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나아가 전기차 배터리 외에 현재 개발 중인 산업용/일반용 배터리 저장 장치인 ESS(Energy Storage System) 모듈 부품에도 해당 기술을 적용해 배터리 사업 영역을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앞으로도 덕양산업은 울산 지역대표 중견기업이라는 자부심을 긍지로 배터리 전문 선두업체로 도약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에 매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