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승민, 김제동 책 꺼내들며 “사이비진보, 헌법가치 독점”(종합)

유승민, 김제동 책 꺼내들며 “사이비진보, 헌법가치 독점”(종합)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5-06 15:46
업데이트 2021-05-06 15: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초선 모임 강연 나선 유승민 전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초선 모임 강연 나선 유승민 전 의원. 연합뉴스
“퍼주기 경쟁을 해선 이길 수 없다”
“새로운 가치 확장하는 정당으로”
“사이비 진보가 헌법 가치 독점해”


대선 행보를 시작한 유승민 전 의원이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을 만나 “우리가 퍼주기 경쟁을 해선 이길 수 없다”고 일갈했다.

여권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학에 안 가는 청년들에게 해외여행비 1000만 원을 지원해주겠다고 제안하는 등 ‘퍼주기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을 비판한 것이다.

유 전 의원은 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 의원 모임 ‘명불허전 보수다’에서 ‘국민 신뢰를 얻기 위한 당 개혁’을 주제로 강연을 열고 “건전한 보수정당이 허경영당을 닮아가면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낡은 보수와 진보를 모두 학습한 국민에게 우리는 경제 성장 시키겠다. 사회복지 보험의 원칙과 철학에 충실한 세력이 되겠다는 정공법으로 가야한다”며 1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던 지난해 총선 당시를 언급했다.

그는 “1차 긴급재난지원금으로 4인 가구 기준 100만원을 줄 때 처음에는 소득하위 50%가 기획재정부 생각이었는데, 그게 민주당 70%, 우리당 대표가 1인당 50만원, 베팅을 그런식으로 더블로 했다”며 “우리가 퍼주기 경쟁해선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하고, 당 지도부 방침에 반발했다”고 회상했다.

이어 “우리는 경제를 성장시켜 일자리 만들 세력이고, 사회복지의 원칙과 철학을 충실히 만들어 어려운 분들을 돕겠다는 정책으로 나가야 한다. 이제 악성 포퓰리즘과 전쟁을 해줘야 된다”며 ‘징집병 제대 시 사회출발자금 3000만원’을 제안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대학 안 가면 세계여행비 1000만 원’을 제안한 이재명 지사를 비판했다.

“새로운 가치 증명할 당 지도부가 선출됐으면”
유 전 의원은 “유능과 개혁, 새로운 가치를 증명할 당 지도부가 선출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유 전 의원은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낡은 보수의 무능을 떨쳐내고, ‘자유’를 넘어선 새로운 가치를 확장해나가는 정당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분이 지도부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2016년 총선에서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이 122석으로 참패한 직후 치렀던 전당대회를 거론했다. 당시 ‘친박(친박근혜)계 주류’였던 이정현 전 의원이 당 대표로 선출됐다.

최고위원직에도 친박계가 대거 입성한 ‘친박 지도부’로의 재편이었다.

유 전 의원은 “당시 당의 운명과 관련된 너무나 중요한 전대였는데, 너무나 퇴행적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권 교체를 원한다면, 2016년 전대의 퇴보적인 모습과는 완전히 반대로 가야 한다”며 “이번에도 ‘도로 새누리당·자유한국당’이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면, 대선 승리에는 너무나 큰 장애물이다. 절대 그렇게 가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낡은 보수는 이제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며 “탄핵의 강을 건너지 않으면 문재인 정부의 장기집권을 도와주는 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제동 신간 ‘질문이 답이 되는 순간’ 출간 기념 라이브. 유튜브 캡처
김제동 신간 ‘질문이 답이 되는 순간’ 출간 기념 라이브. 유튜브 캡처
김제동 책 꺼내들며 “사이비진보, 헌법가치 독점안돼”
이날 방송인 김제동씨가 헌법을 주제로 쓴 ‘당신이 허락한다면 나는 이 말 하고 싶어요’라는 저서를 가져와 직접 꺼내 보이기도 했다.

유 전 의원은 “김제동씨 같은 분들이 국민한테 헌법 강의를 하는데, 헌법 안에는 정의와 공정, 자유와 평등, 인권과 법치 등의 가치가 있다”며 “자유만 편식하지 말고 헌법의 나머지 가치를 추구하는 정치 세력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환경·인권·생명·안전은 진보 가치니까 민주당이나 정의당이 지키면 되는 것 아니냐고 마냥 생각한다”며 “사이비 진보가 헌법 가치를 독점하는 척하고 있는데, 절대 방치해서는 안 된다. 가치 경쟁에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최근 불거진 ‘영남당’ 논란에 대해서는 “예민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전혀 없다”며 “국민이 (영남당이라고) 보는 한계를 넘어 수도권에서도 대승하는, 전국 정당이 되자는 차원”이라고 했다.

당 밖의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국민의힘이) 수도권, 중도층, 젊은 층 마음을 얻을 수 있다면, 본인이 알아서 (국민의힘으로) 들어오실 것”이라고 말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