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앙임상위 “70% 접종해도 집단면역 불가”… 질병청 “코로나 종식 어렵단 뜻”

중앙임상위 “70% 접종해도 집단면역 불가”… 질병청 “코로나 종식 어렵단 뜻”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1-05-03 20:58
업데이트 2021-05-04 0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명돈 위원장 ‘코로나 토착화’ 주장
“바이러스 전파 패턴 상황 따라 크게 달라”
질병청 “인플루엔자처럼 지속 관리해야”

이미지 확대
오명돈 중앙임상위원장. 연합뉴스
오명돈 중앙임상위원장.
연합뉴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중앙임상위)가 3일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률 70%를 달성해도 집단면역 ‘달성’이 힘들다고 주장한 것은 사실상 코로나19 ‘종식’이 어렵다는 이야기에 가깝다. 그간 방역 당국도 집단면역 달성과 종식의 개념을 구분해 온 만큼 중앙임상위가 방역당국의 11월 집단면역 목표 자체를 부인했다고 보기에는 어려워 보인다.

오명돈 중앙임상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많은 국민들은 집단면역에 도달하면 코로나19가 사라지고, 마스크를 벗고 거리두기가 종료하고, 세계 여행도 격리 없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다고 믿고 그날(종식의 날)만 손꼽아 기다리겠지만 (이 같은 것들이) 저절로 따라오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 위원장이 이날 소개한 국제 학술지 네이처의 ‘코로나19 토착화 가능성’ 설문 결과를 봐도 23개국 과학자 119명의 89%가 ‘그렇다’라고 답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도 지난 1월 25일 브리핑에서 비슷하게 언급했다. 정 청장은 “집단면역 형성과 종식의 개념은 좀 다르다”며 “종식이라는 것은 바이러스 자체가 유행으로부터 제거되는, 완전히 소멸되는 그런 의미의 용어로 쓰고 있기 때문에 (집단면역과) 조금은 용어가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종식이 어려운 이유로 감염재생산지수 ’3‘이 고정값이 아닐 수 있다고 봤다. 집단면역 70%는 코로나19 감염재생산지수가 3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론적으로 집단면역은 한 사람의 감염자가 3명, 그다음에 9명으로 거듭 증가하고 이를 막으려면 3명 중 최소 2명(68%) 이상이 면역을 가져야 환자 수가 더이상 증가하지 않는다는 개념이다. 오 위원장은 ”접촉 기회, 모임의 크기와 행위 등 바이러스 전파 패턴은 상황에 따라 크게 다르다”고 지적했다.

오 위원장은 또 코로나19 백신이 2차 감염을 차단하는 효과가 발병을 예방하는 효과보다 크게 떨어질 수 있다는 점도 문제로 꼽았다. 그는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효과가 95%라고 하지만 이건 (접종자의) 발병을 예방하는 효과이지 (타인에게) 전파를 예방하는 효과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오 위원장이 제시한 영국 연구에 따르면 1회 접종 시 가족 전파를 막을 수 있는 예방효과는 대략 40~50%에 불과했다.

다만 오 위원장은 지금 당장 정부의 백신 접종 전략을 바꿔야 하느냐는 질의에는 “정부가 ‘인구 70% 이상 접종’을 목표로 하는 것 외에 집단면역을 위한 어떠한 목표를 갖고 있는지 파악하지 못해 답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질병청은 이날 참고자료를 통해 “집단면역은 백신 접종 등을 통해 집단 중 다수가 감염병에 대한 면역을 획득해 전파가 느려지거나 멈추게 되는 것”이라며 “중앙임상위 설명도 집단면역으로 코로나19 유행 이전과 같은 (상태로의) ‘근절’은 어려우며 인플루엔자처럼 관리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05-04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