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0득점? 문길동의 리바운드를 조심해야 해요

0득점? 문길동의 리바운드를 조심해야 해요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4-23 15:50
업데이트 2021-04-23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성곤. KBL 제공
문성곤. KBL 제공
안양 KGC 설교수님의 명품 강의를 듣는 상대팀에게 잊어서는 안 될 사실이 있다. KGC에는 리그 최고의 수비수 문성곤이 있다는 것. 그리고 문성곤은 플레이오프에서 왜 자신이 리그 최고의 수비수인지를 연일 보여주고 있다.

문성곤은 22일 울산동천체육관에서 열린 KGC와 울산 현대모비스의 경기에서 40분 풀타임을 소화한 제러드 설린저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출전 시간(39분 13초)을 소화하며 팀의 75-67 승리에 힘을 보탰다. 흥미로운 점은 설린저가 40점 13리바운드로 폭격한 것과 달리 문성곤은 무득점에 그쳤다는 사실이다. 그런데도 풀타임 가까이 뛸 수 있었던 것은 드러나지 않는 역할이 상당했기 때문이다.

문성곤은 이날 9개의 리바운드를 잡았다. 무려 6개가 공격 리바운드다. 현대모비스 숀 롱과 함께 이날 경기 최다 공격 리바운드다.

문길동이라는 별명다운 모습이 돋보였다. 외곽에 있다가도 공이 림을 향해 날아가면 어느 순간 골대 근처에 와서는 리바운드 싸움에 가담하고 기회가 되면 직접 잽싸게 리바운드를 걷어간다. 공이 튀어 오는 방향을 예측하기 힘든 현장에서 마치 공이 어디로 올지 다 아는 것처럼 움직임이 활발하다. 공격 진영에서 공격이 아닌 수비로 상대를 휘젓는 신기한 장면이 연출된다.

‘리바운드를 제압하는 자가 시합을 제압한다’는 만화 대사를 들지 않더라도 리바운드의 중요성은 상당하다. 특히 공격 리바운드는 우리 팀에게 한 번 더 공격 기회를 주고 상대 속공 기회까지 차단한다는 점에서 승리에 기여하는 효과가 크다.
슛 쏘는 문성곤. KBL 제공
슛 쏘는 문성곤. KBL 제공
이 경기 해설을 맡은 김동우 해설위원도 방송 중계 내내 “문성곤의 공격 리바운드를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했을 만큼 문성곤의 리바운드는 적극적이었다. 이날 경기뿐만이 아니다. 문성곤은 플레이오프 4경기에서 평균 35분15초 2.3점 7.8리바운드를 기록했다. 정규리그 5.2점 4.9리바운드와 비교하면 리바운드가 더 늘었다.

공격 리바운드로 한정해서 보자면 문성곤은 부산 kt와의 6강 플레이오프 1차전에서 공격리바운드 5개, 3차전에서 3개로 해당 경기 최다 공격 리바운드를 기록했다. 4강 플레이오프까지 4경기 중 3경기에서 가장 많은 공격 리바운드를 따냈다.

안 그래도 수비 잘하는 선수가 수비를 작정하고 하니 더 무섭다. 문성곤은 “설린저 버스에 탑승했다”고 웃으면서도 “공격 리바운드를 많이 해야 경기가 쉽게 흘러가지 않을까 해서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격 리바운드를 잘하는 비결을 묻자 “좋은 타이밍에 잘 뛰어가서 몸싸움으로 공간 확보를 잘하는 것”이라는 원론적인 대답이 돌아온다. 말은 참 쉽게 하는데 실제 농구로 하려면 어려운 과제다. 문성곤은 “이기려면 공격 리바운드를 해야 하고 공격 리바운드로 기회가 한 번 더 생기기 때문에 책임감을 갖고 하려 한다”고 말했다.

간단하게 보자면 KGC는 현재 리그 최고의 공격수와 리그 최고의 수비수를 보유한 팀이다. 차원이 다른 농구로 연일 명품 강의를 보여주는 설린저, 무득점에도 코트에서 번뜩이는 문성곤이 있기에 KGC의 기세는 시간이 가면 갈수록 더 무서워지고 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