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도 소용없는 ‘코로나 지옥’… 삼중변이까지 등장 [이슈픽]

백신도 소용없는 ‘코로나 지옥’… 삼중변이까지 등장 [이슈픽]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04-23 11:07
업데이트 2021-04-23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의 무서운 확산세…위험한 이유는
변이들 전세계 새로운 확산 부를 수도

지난달 11일 시작된 힌두교 행사 쿰브 멜라(Kumbh Mela)로 수많은 인파가 갠지스강에 모여 목욕을 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지난달 11일 시작된 힌두교 행사 쿰브 멜라(Kumbh Mela)로 수많은 인파가 갠지스강에 모여 목욕을 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하루 신규 확진 확진자 수 31만4835명(22일 보건부 기준)을 기록한 인도. 일일 확진자 수는 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수준이고, 누적 확진자 수 역시 1593만965명으로 미국(3260만251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정부의 느슨한 방역대책은 인도인들에게 “코로나19는 거의 끝났다”는 메시지를 줬고, 수천에서 수백만명의 ‘노마스크’ 군중이 몰리는 축제와 선거가 이어졌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이런 인도의 상황을 ‘시스템이 무너져 코로나 지옥으로 추락하고 있다’라고 우려했다.

상류층 상황도 다르지 않다. 비자이 싱 쿠르마 인도 교통장관조차 트위터에 “도와달라. 내 형제가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병상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쿠르눌 지구 카이루팔라 마을에서 열린 소똥싸움. 마스크를 쓰지 않고 소똥을 던지고 있다. SNS 캡처
쿠르눌 지구 카이루팔라 마을에서 열린 소똥싸움. 마스크를 쓰지 않고 소똥을 던지고 있다. SNS 캡처
집단목욕에 소똥축제…거리두기 ‘제로’
북부 갠지스강변에서는 1월부터 대규모 힌두교 축제 ‘쿰브 멜라’(Kumbh Mela)가 열리고 있다. 힌두교 신자들은 쿰브 멜라 축제 기간 강물에 몸을 담그면 죄가 사라지고 윤회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쉬워진다고 믿고 있다.

입수(入水) 길일에는 하루 최대 수백만명이 강으로 뛰어들었다. 마스크를 착용한 이는 찾아보기 힘들었고 거리두기도 완전히 무시됐다. 일부 주에서는 지방 선거 유세가 진행됐는데 정치인은 물론 참가자 상당수는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2월 말에는 ‘색의 축제’ 홀리가 전국 곳곳에서 열렸다. 수많은 인도인이 거리로 쏟아져나와 서로 색 가루나 물풍선 등을 무차별적으로 던지고 다른 이의 몸에 색을 칠하며 홀리를 즐겼다.

남부 한 시골 마을에서는 소똥싸움 축제가 열리기도 했다. SNS에는 마스크를 쓰지 않은 주민들이 상대편에게 소똥을 던지는 모습이 올라왔다.

뉴델리 라지브 간디 병원의 의사 아지트 자인은 영국 일간 가디언에 “사람들은 코로나19가 여기에 있다는 점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소독 습관은 줄었고 사회적 거리두기는 거의 제로인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폭증에도 거리 가득 메운 인도 힌두교 축제 행렬
코로나19 폭증에도 거리 가득 메운 인도 힌두교 축제 행렬 인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폭증으로 비상인 가운데 14일(현지시간) 힌두교 최대 축제인 ‘쿰브멜라’에 참가한 사두(힌두교 성자)와 신도들이 목욕 의식을 위해 하리드와르의 거리를 가득 메운 채 갠지스강으로 가고 있다. 인도는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2021.4.14
로이터 연합뉴스
이중변이보다 더 센 삼중변이 바이러스
22일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인도 언론에 따르면 최근 수도 뉴델리를 포함한 인도 곳곳에서 삼중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캐나다 맥길대의 마두카르 파이 전염병학 교수는 NDTV와 인터뷰에서 “이것은 전염력이 더 강한 변종”이라며 “더 많은 사람이 매우 빨리 병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인도 보건부는 이후 지난 3월 말 서부 마하라슈트라주에서 채취한 샘플에서 변이 바이러스 E484Q와 L452R가 함께 나타나는 이중 변이가 발견됐다고 인정했다. 인도에는 현재 이들 바이러스 외에도 영국발, 남아프리카공화국발, 브라질발 변이도 퍼진 상태다.

NDTV는 “변이들은 인도뿐 아니라 전 세계에 새로운 확산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인도에서는 지금까지 약 1억3230만회분의 백신 접종이 이뤄졌다. 주민 항체 형성 비율이 높은 상태에서 오히려 무서울 정도로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다.

환자가 급증하면서 인도 곳곳의 병원에서는 병상과 의료용 산소 부족 상황도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사망자가 늘어나면서 화장장에 심각한 부하가 걸렸고 묘지 공간도 부족한 상황이다. WHO의 마리아 반 케르코브는 “변이 바이러스가 전염을 증가시키고 기존에 나온 백신의 억제 능력도 저하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변이의 면역 회피 능력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면역 회피는 병원체가 인체의 면역 반응 시스템을 피해 가는 것을 말한다. 면역 회피 능력을 갖춘 바이러스가 침투하게 되면 백신 접종과 과거 감염으로 항체가 생겼을지라도 다시 감염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폭증으로 비상인 가운데 사두(힌두교 성자)와 신도들이 목욕 의식을 위해 갠지스강으로 행렬을 지어 가고 있다. 연합뉴스
인도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폭증으로 비상인 가운데 사두(힌두교 성자)와 신도들이 목욕 의식을 위해 갠지스강으로 행렬을 지어 가고 있다. 연합뉴스
인도 코로나19 병원 앞에 줄지어 선 구급차들
인도 코로나19 병원 앞에 줄지어 선 구급차들 인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폭증으로 비상인 가운데 14일(현지시간) 서부 구자라트주 아메다바드에서 산소 마스크를 착용한 환자들이 코로나19 병원에 들어가기 위해 줄지어 서 있는 구급차 안에서 대기하고 있다. 2021.4.14
로이터 연합뉴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